연결 가능 링크

북한 김정은, 준전시 상태 선포...병사들에 완전무장 명령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자료사진)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자료사진)

북한이 전선지대에 준전시 상태를 선포하고 병사들에게 완전무장을 명령했다고 북한 관영매체가 보도했습니다. 이 매체는 군사작전을 지휘할 지휘관들이 전선으로 급파됐다고 밝혔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20일 긴급 소집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비상확대회의에서 전선지대에 '준전시 상태'를 선포하고 병사들에게 '완전무장'을 명령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방송’ 이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방송’은 21일 김 제1위원장이 “21일 17시부터 조선인민군 전선대연합부대들이 불의 작전진입이 가능한 완전무장한 전시 상태로 이전하며, 전선지대에 준전시 상태를 선포함에 대한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명령을 하달했다"고 전했습니다.

방송은 이어 한국 당국이 “48시간 안에 심리모략방송을 중단하지 않는 경우 심리전 수단들을 격파 사격하기 위한 군사적 행동과 있을 수 있는 적들의 반작용을 진압하기 위한 지역의 군사작전을 지휘할 지휘관들이 임명돼 해당전선으로 급파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전선지대 당·정권기관, 근로단체, 안전·보위·인민보안 사법검찰기관, 공장, 기업소, 협동농장을 비롯한 모든 단위를 준전시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방법이 회의에서 논의됐다고 방송은 전했습니다.

이어 중앙군사위원회가 “20일 17시 남조선 국방부에 48시간 안으로 대북 심리전 방송을 중지하고 모든 심리전 수단을 전면 철거하지 않는다면 강력한 군사적 행동으로 넘어간다는 최후통첩을 내보낸 군 총참모부의 결심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윤국한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