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서방국들 "유엔 북한인권 결의, 국제사회의 중대한 요구"


미국 뉴욕의 유엔 본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뉴욕의 유엔 본부 건물 (자료사진)

영국 등 서방국들은 유엔총회 제3위원회가 북한인권 결의안을 압도적으로 통과시킨 것을 환영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인권을 정치화해서는 안 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럽연합(EU)은 18일 결의안 통과 후 발표한 성명에서 유엔총회가 행동을 취한 데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연합은 특히 결의안의 기초가 된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COI) 보고서를 언급하며 가해자 처벌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결의안이 반인도적 범죄에 대해 유엔 안보리의 적절한 대응을 담고 있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영국 외무부도 성명에서 이번 결의안 통과는 “국제사회가 북한에 조직적으로 만연된 인권 탄압을 더 이상 외면하지 않겠다는 중요한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휴고 스와이어 외무부 부장관은 특히 COI 보고서를 지적하며, 북한인권 상황과 북한 주민들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지 필요성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스와이어 부장관은 그러나 북한 정부가 인권 상황에 관해 국제사회와 대화하고 접촉할 수 있는 문은 여전히 열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북한 정부가 유엔 인권기구의 기술적 자문과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방북 초청 의지를 내비친 점을 지적하며, 북한 정부가 인권 개선에 진정성을 보인다면 국제사회는 긍정적으로 화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면 중국 정부는 결의안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중국 외교부의 훙레이 대변인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유엔 안보리는 인권 사안을 논의할 적합한 장소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훙레이 대변인] 중국어

훙레이 대변인은 인권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인권의 정치화 입장에 반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제 인권단체들은 결의안 통과를 일제히 반겼습니다.

뉴욕에 본부를 둔 ‘휴먼 라이츠 워치’는 18일 성명에서 유엔 안보리는 유엔총회의 역사적 결의안에 대해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단체의 케네스 로스 대표는 북한의 인권 범죄를 국제법정에 회부해야 할 필요성을 유엔총회 결의안이 분명히 했다며, 안보리는 국제형사재판소가 반인도 범죄들을 조사하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영국 런던에 본부를 둔 ‘앰네스티 인터내셔널’도 유엔이 표결을 통해 반인도 범죄 책임자를 반드시 정의의 심판대에 세우겠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북한 정부에 보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번 결의안은 국제사회가 인권 탄압 속에 살고 있는 북한의 인권 유린 피해자들 편에 설 것임을 명백히 한 것이라고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밝혔습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