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선박, 베트남 경비정 물대포 공격


베트남 해경이 7일 공개한 사진.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 인근 해역에서 중국 선박이 베트남 경비정에 물대포를 쏘고 있다.
중국 선박들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지역에서 베트남 경비정들에 물대포를 쏘며 무력 시위 반복하고 있다고 베트남 당국이 밝혔습니다.

베트남 해경당국은 오늘(7일) 중국이 석유 시추공사를 시작한 파라셀 군도 (베트남명 호앙사군도, 중국명 시사군도) 주변에서 양측이 충돌해 베트남 선원 여러 명이 다치고 선박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충돌이 지난 며칠 동안 여러 차례 반복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 해사국은 지난주 베트남 해역에서 220 킬로미터 떨어진 파라셀 군도에서 석유시추 작업을 할 것이라고 발표했었습니다.

베트남은 파라셀 군도가 베트남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포함된다며 중국의 행위는 국제법 위반이자 베트남의 주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밝혔습니다.

베트남 외무부는 오늘(7일) 중국의 석유시추 작업을 단호하게 배격한다며 이 지역에서 즉각 장비를 철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젠 사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어제(6일) 중국의 움직임은 “도발적’ 행동으로 지역에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비판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외교부는 오늘(7일)파라셀 군도가 중국 고유의 영토라며 누구도 석유 시추작업을 간섭할 권리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