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북한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미사일 방어 계획을 계속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2015 회계연도에 미사일 방어 예산으로 74억5천만 달러를 의회에 요청했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제임스 시링 미 국방부 미사일방어국장 (MDA)은 지난 5일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의 미사일 방어 계획에 대해 자세히 밝혔습니다.

시링 국장은 회견에서 2015 회계연도 예산으로 74억5천만 달러, 2019년까지 총 370억 달러의 미사일 방어 예산을 의회에 신청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시링 청장] “In fiscal year 15, the Missile Defense Agency will request $ 7.459 billion to deploy…

미 본토와 해외주둔 미군, 동맹국 보호를 위한 미사일 요격체계와 감지, 명령 통제체제를 강화하는 데 이같은 비용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시링 청장은 특히 척 헤이글 국방장관이 지난 해 북한과 이란의 위협에 대한 대응책으로 발표한 지상발사 요격미사일(GBI) 추가 배치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시링 청장]”We maintain that commitment in this budget, with 44 GBIs to be…

올 3분기에 요격미사일 발사 시험을 재개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척 헤이글 장관은 지난 해 3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위협 등에 대한 대응으로 미 서부지역에 배치된 요격미사일 30기 외에 14기를 추가로 배치하겠다고 밝혔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프랭크 켄달 미 국방부 조달.기술.병참 담당 차관은 지난 1월 하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서 관련 진행 상황을 자세히 보고했습니다.

[녹취: 켄달 차관] “We are increasing the number of Ground Based Interceptors at Fort…”

알래스카 주의 포트 그릴리 기지에 지상발사 요격미사일(GBI)을 늘리고 있고, 괌에 고고도미사일 방어체제(THAAD)를 강화했다는 겁니다.

시링 미사일방어국장은 5일 미 서부의 두 기지에 대한 지상발사 요격미사일(GBI) 추가 배치를 2017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 본토와 지역 방어능력 개선을 위해 일본에 2차 탄도미사일 추적용 고성능 레이더(TPY-2)를 배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시링 청장] “We will also deploy a second forward-based TPY-2 radar in Japan…”

시링 청장은 또 외기권파기미사일(EKV)의 개량을 위해 9천 9백만 달러, 고고도미사일 방어체제(THAAD) 강화를 위해 4억6천400만 달러를 미 의회에 요청했다고 말했습니다.

세실 헤이니 미 태평양함대사령관 등 미 국방부 고위 인사들은 올해 의회 청문회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위협에 대응해 미사일 방어 능력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 개발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미 국방부는 특히 4일 의회에 제출한 4개년 국방검토 보고서에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개발을 고조되는 위협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미 국방부는 그러나 최근 미 의회에 제출한 북한 군사안보 동향 보고서에서 북한이 중장거리 미사일을 제대로 시험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기체계에 대한 신뢰도는 낮다고 평가했습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