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가정보국장 "북한 도발 위협, 대내외 선전용"


11일 미국 하원 정보위원회 청문회에서 증언하는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장.
11일 미국 하원 정보위원회 청문회에서 증언하는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장.
미국의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장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권력을 공고화하고 핵 보유국의 지위를 인정받기 위해 전쟁 도발 위협을 계속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김연호 기잡니다.

미국 하원 정보위위원회가 11일 ‘미국이 직면한 전세계 위협’이란 주제로 청문회를 열었습니다.

증인으로 출석한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장은 최근 북한의 호전적인 발언들을 대내외 선전용으로 분석했습니다.

[녹취: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장]“I think first and foremost… ”

무엇보다도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권력을 확실하게 장악하고 있음을 과시하려는 목적이 크다는 겁니다.

클래퍼 국장은 북한이 대외적으로는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으로부터 핵 보유국으로 인정받기 위해 도발 위협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클래퍼 국장은 지금 상황보다 1960년대 말이 더 긴박했다며 북한의 도발 위협을 일축했습니다.

[녹취: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장]“The tenseness … ”

지난 1968년 푸에블로호 피랍 사건과 1976년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 당시가 지금보다 상황이 더 긴박했고, 지금은 북한이 호전적인 발언들만 많이 쏟아낼 뿐이라는 겁니다.

클래퍼 국장은 김정은 제1위원장이 성급하다는 인상을 주고는 있지만 과연 어떤 식으로 행동해 나갈지는 아직 알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장]“The patter with his father … ”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도발을 감행한 뒤 한 발 물러서는 행태를 보였지만, 김정은 제1위원장의 경우에는 아직 그런 모습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겁니다.

클래퍼 국장과 존 브레넌 미 중앙정보국장 모두 북한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나라는 중국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클래퍼 국장은 중국이 북한의 호전적인 발언들에 대해 실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김정은 제1위원장이 중국 측의 불만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클래퍼 국장은 또 지난 2007년 자본주의에 물들었다는 이유로 실각했던 박봉주가 최근 내각 총리로 기용된 사실을 지적하면서, 이는 김정은 제1위원장이 북한의 극심한 경제난을 인식했음을 보여주고 있지만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김연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