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트럼프 “중국, 내 재선 실패 원해”...IEA, 코로나 여파로 에너지 수요 급감 전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로이터'통신'과 인터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대처가 바로 중국이 자신의 재선을 막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한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로이터'통신'과 인터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대처가 바로 중국이 자신의 재선을 막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한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1월 대선과 관련해 중국을 강도 높게 비판한 소식, 또 올해 에너지 수요와 탄소 배출량이 기록적인 수준으로 내려갈 전망이란 소식, 이어서 전해 드립니다.

먼저 첫 소식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정부가 자신의 재선을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박영서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강도 높게 중국을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가진 ‘로이터통신’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중국은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자신이 재선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다룬 방식이 그 증거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중국의 책임과 관련해 여러 다른 선택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나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중국에 대해 관세 등의 수단을 고려하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답변은 하지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이 코로나바이러스 발병 초기, 적극적으로 전 세계에 위험을 알리고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했다면 희생자가 줄어들었을 것이라며 연일 중국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연말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처음 보고된 이래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320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감염됐고, 약 22만8천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미국은 확진자가 이미 100만 명을 넘어서면서 전 세계에서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가장 많은 나라가 됐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에 대해 대규모 진단이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사망자는 6만 명이 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 사태 초기,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준비를 충분히 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수많은 미국인이 일자리를 잃고 미국 경제가 깊은 침체 위기를 맞으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가도에도 빨간 불이 켜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4년 임기의 대통령 선거에 다시 출마합니다.

하지만 최근 여러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로이터통신’과 여론조사기관 ‘입소스’가 27일과 28일 이틀간 유권자 1천여 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40%, 바이든 전 부통령은 44%로 나타났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같은 여론 조사 결과에 대해 자신은 믿지 않는다면서, 미국민은 똑똑하기 때문에 무능한 사람이 집권하도록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중국은 자신이 이번 대선에서 지도록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신 중국은 미∙중 무역 협상을 비롯한 여러 가지 현안에 있어 자신이 취하고 있는 강도 높은 조처를 낮추기 위해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이번 대선에서 이기기를 바라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국과 중국이 체결한 무역 합의가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로 경제가 침체하면서 매우 실망스럽다고 말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무역 전쟁 발발 18개월 만인 지난 1월 1단계 무역 합의에 전격 합의한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3월 말에도 전화 통화를 갖고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대한 긴밀한 협력과 무역 합의 등 양국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과 중국은 코로나바이러스의 발원지와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방식을 놓고 연일 가시 돋친 설전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을 필두로 트럼프 행정부 관리들은 중국이 코로나 사태 초기, 중국이 시의적절하게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고 거듭 비판하고 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29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당국은 전 세계에 퍼지고 있는 코로나 사태와 이로 인한 경제적 대재앙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또 이날(29일) 국무부 청사에서 행한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에 코로나바이러스 발원지를 조사하기 위해 우한 연구소에 대한 미국의 접근을 허용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여전히 우한 연구소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정확히 이 바이러스의 발원지가 어딘지 모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에서는 후베이성에 있는 우한 연구소가 코로나 발원지일지 모른다는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런 의혹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러위청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28일 미국 NBC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처음부터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했다며 중국 책임론을 반박했습니다.

러위청 부부장은 또 코로나 사태는 자연재해라면서 이를 정치화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박영서였습니다.

지난 12일 미국 메릴랜드주의 한 고속도로의 전광판에 정부의 '자택대기령' 권고 메세지가 나오고 있다.
지난 12일 미국 메릴랜드주의 한 고속도로의 전광판에 정부의 '자택대기령' 권고 메세지가 나오고 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다음 소식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경기 침체 탓에 에너지 수요와 탄소 배출량이 기록적인 규모로 감소할 것이라고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전망했습니다. 이 소식, 김정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코로나바이러스로 가정과 산업 활동이 제약을 받으면서 올해 에너지 수요가 6%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는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최대 감소 폭입니다.

IEA는 30일 공개한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에너지 수요 감소가 탄소 배출량에도 영향을 미쳐 올해 탄소 배출량이 지난해와 비교해 8%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런 전망은 경기가 점진적으로 회복하고 자가체류 명령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점점 완화된다는 가정 아래 나온 것입니다.

파티 비롤 IEA 사무총장은 “현 사태는 전체 에너지 분야에 역사적 충격이다”라면서 “유례가 없는 보건, 경제 위기 아래, 석유, 석탄, 가스 등 주요 연료에 대한 수요 감축이 엄청나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장기적 영향을 판단하기에 아직 이르고, 에너지 시장이 현 위기를 벗어나더라도 전과는 크게 다를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이 에너지 시장에 미친 영향은 이미 나타나고 있습니다.

1분기 에너지 수요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3.8% 감소했습니다. 이는 지난 1년 성장률을 모두 깎아 먹은 수치입니다.

항목별로는 1분기에 특히 석탄이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는 석탄을 많이 쓰는 중국이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가정과 산업 활동을 제한한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또 싼 유가와 더운 날씨도 석탄 수요를 줄였습니다.

IEA는 올해 국제 석탄 수요가 8%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최대 감소 폭입니다.

석탄 수요뿐만 아니라 석유 수요도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석유 수요 가운데 약 60%가 차량 운행과 비행기 운항에 쓰이는데, 코로나바이러스를 막기 위한 여행 제한 조처로 석유 수요가 크게 줄었습니다.

지난 1분기 석유 수요는 5%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전체 수요가 9% 줄어들 것으로 전망돼 석유 수요가 에너지 부문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IEA는 올해 국제 석유 수요가 일일 930만 배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산유국들이 산유량을 더 줄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국제 유가가 바닥을 면치 못하자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등 일부 산유국은 5월1일부터 산유량을 줄이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전기 수요도 공장들이 가동을 중단하고 상점들이 문을 닫으면서 크게 줄었습니다.

IEA 는 올해 전기 수요가 5%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는 지난 대공황 이래 가장 큰 낙폭입니다.

또 전기 수요 감소는 천연가스 수요 감소로도 이어져, 올해 천연가스 수요도 5%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천연가스 수요는 지난 10년 연속 증가한 바 있습니다.

반면에 올해 에너지 공급 시장에서 성장할 분야는 재생에너지 발전이라고 IEA 보고서는 설명했습니다.

재생에너지가 세계 전력공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1분기 26%에서 올해 1분기 28%로 증가했습니다. IEA는 이 수치가 올해 말에 30%까지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IEA는 올해 재생에너지 발전이 5% 성장하고 전체 재생에너지 사용은 1%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경제 활동 제한으로 탄소 배출량도 기록적인 규모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IEA는 올해 탄소배출량이 급속하게 줄어 감소량이 30.6 Gt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는 2019년보다 8% 감소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김정우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