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홍콩, 민주화 운동 지도자 체포 비난한 미국·영국에 반박


지난 4월 18일 홍콩 민주화 운동의 대부인 마틴 리 민주당 전 대표가 경찰서에서 나오고 있다.
지난 4월 18일 홍콩 민주화 운동의 대부인 마틴 리 민주당 전 대표가 경찰서에서 나오고 있다.

중국의 특별행정구인 홍콩이 최근 민주화 운동 지도자 체포를 비난한 미국과 영국의 발언에 반박했습니다.

홍콩 정부 대변인은 오늘(1일) 성명에서 미국과 영국의 비판이 "근거 없고, 상당히 무책임" 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과 영국, 유럽 의회의 발언은 사실무근이며, 홍콩 문제에 대한 심각한 개입에 해당한다"고 비난했습니다.

또 "일부 사람들의 체포가 홍콩의 자유에 대한 공격에 해당한다는 주장은 터무니없고, 법을 준수하는 모든 관할권에 대한 시험을 어렵게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홍콩 경찰은 지난해 대규모 시위가 발발한 이후 최대 규모의 민주화 운동 탄압을 했습니다. 이어 지난달 마틴 리 민주당 초대 대표를 비롯해 반중 언론인 지미 라이 등 운동권 인사 15명을 체포했습니다.

당시 영국 외무부는 평화적 시위 권리가 "홍콩의 기본적인 생활방식"이라며 "(홍콩 정부가) 긴장을 자극하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외국 정부와 인권단체들은 이들의 체포를 규탄했습니다.

홍콩 정부는 중국이 홍콩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부인했습니다.

앞서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은 홍콩에 대한 중국의 과도한 통제에 대해 우려한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