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합참의장 "아프간 병력 철수 계획대로 진행"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이 지난 6일 워싱턴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이 지난 6일 워싱턴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의 철수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이 6일 밝혔습니다.

밀리 의장은 이날 미 국방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아프간 미군의 철군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군이 떠난다고 해서 무장 정파 탈레반이 아프간 정부군에 승리할 가능성이 크다는 예측은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자신은 개인적인 목격자로 아프간 정부군이 탈레반에 맞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발언은 미군이 지난 1일 공식적으로 철수를 시작한 이후, 아프간 지역에서 폭력 사태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나왔습니다.

아프간 전역의 지방 관리들은 헬만드주와 서부 파라주 등 정부군에 대한 탈레반의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밀리 의장은 "우리는 확실히 정부군을 지원해 왔지만, 그들이 탈레반과의 교전을 주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도 밀리 의장의 말에 동의하며 아프간군의 역량에 대해 어느 정도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기자들에게 "우리는 헬만드주의 있는 라쉬카르 가에서 아프간 보안군이 반격을 가하고 상당히 잘 수행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우리는 아프간 보안군이 탈레반을 저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파와드 아만 아프간 국방부 대변인은 6일 VOA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아프간 국가안보국(ANSF)은 100% 독립적으로 군사작전을 계획하고 지휘 및 통제 등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