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란 "우라늄 60% 농축 시작"


지난 10일 이란의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우라늄 농축 시작을 공식 선언한 가운데 나탄즈 시설에 기술자들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지난 10일 이란의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우라늄 농축 시작을 공식 선언한 가운데 나탄즈 시설에 기술자들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이란은 16일 나탄즈 핵시설에서 60% 농도의 우라늄 농축이 시작됐다고 밝혔습니다.

알리 아크바르 살레히 이란 원자력청장은 이날 "우리는 시간당 약 9g의 60% 농축 우라늄을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살레히 청장은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시간당 5g으로 낮추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모함마드 바게르 갈리바프 이란 국회의장은 과학자들이 현지시각 오전 12시 40분께 우라늄 60% 농축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갈리바프 의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이란의 의지는 기적을 만들어내며 어떤 음모도 무너뜨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는 역대 최고 수준으로 우라늄 농축을 단행하는 것으로 이란 정부가 이스라엘을 비난한 지 며칠 후 이뤄졌습니다.

이란은 이번 결정과 관련해 이스라엘의 나탄즈 핵시설 파괴에 대한 대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압바스 아락치 외무차관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핵 합의 복원 회담을 통해 1천 대의 첨단 원심분리기를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핵 합의 복원에 반대하는 이스라엘은 나탄즈 핵시설의 정전 사태와 관련해 공식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한편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서방은 이란의 우라늄 60% 농축 개시에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