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타이완에 첨단무기 3종 판매 추진"...중국 "즉각 중단해야"


트럭 기반 로켓발사대인 미국 록히드 마틴사의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트럭 기반 로켓발사대인 미국 록히드 마틴사의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미국 백악관이 타이완에 첨단무기 3종 판매를 위해 의회에 승인을 요청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어제(12일) 보도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지난 9월 중국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면서 타이완에 크루즈 미사일과 무인기, 지뢰 등으로 구성된 무기체계 7종 수출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 중 3종의 무기체계가 해외 군수판매를 감독하는 국무부의 승인을 받았으며, 의회 승인 절차 진행을 위해 상원과 하원 외교위원회에도 통보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럭 기반 로켓발사대인 록히드 마틴사의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인 보잉사의 SLAM-ER, 항공기에서 지상으로 사진과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할 수 있는 F-16 전투기용 외부 센서 등입니다.

한 소식통은 나머지 무기의 경우 아직 의회에 판매 승인을 요청하지 않았지만 곧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는 미국의 추가 무기 판매에 대해 "합법적이고 필요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은 타이완에 대한 모든 무기 판매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