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중국 항공사 운항 금지”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 여객기.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 여객기.

트럼프 행정부가 3일 중국 항공사의 미국행 운항을 금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미 교통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오는 16일부터 중국 항공사 소속 여객기의 미국 운항을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교통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따라 16일 이전에 발효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조치는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 중국동방항공, 중국남방항공, 하이난항공 그리고 소규모 쓰촨 항공과 샤먼 항공 등에 적용됩니다.

미 교통부는 “중국 정부가 미국 항공사의 비행을 허용하는 만큼 우리도 허용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중국은 미국 비행편이 재개할 수 있도록 언제 규정을 개정할 것인지 확실히 밝히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국 항공사들이 코로나 전염병 기간 동안 일주일에 4번 왕복 비행을 하고 있는 데 반해, 미국의 델타 항공과 유나이티드 항공은 중국행 비행 재개를 중국에 요청했으나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델타 항공은 3일 성명을 내고 “우리의 권리를 강화하고 공정함을 확보하기 위한 미국 정부의 조치를 지지하며 감사하다”고 밝혔습니다.

유나이티드사도 “규제 환경이 허락하는 때에 양국 간 비행편이 재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코로나 사태로 최근 2주간 중국에 체류한 외국인의 미국 입국을 금지했지만, 중국 항공사의 미국 취항 자체엔 제한을 두지 않았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