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톈안먼' 시위 31주년 맞아 통제 강화


중국 베이징 천안문(톈안먼) 광장 인근에서 4일 톈안먼 민주화 운동 31주년을 맞아 경비가 강화됐다.

중국 정부는 4일 ' 천안문'(톈안먼) 민주화운동 31주년을 맞아 통제와 단속을 강화했습니다.

중국은 이날 수도 베이징 톈안먼 광장 인근의 자국 관람객들에 대해 신분증과 소지품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또 경찰과 장갑차를 배치하는 등 경비를 강화했습니다.

톈안먼 광장 인근을 지나다니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조용했고 텅 비어 있었으며, 시위 취재를 위한 외신 기자의 출입도 여전히 금지됐습니다.

중국 관영 매체는 톈안먼 시위 31주년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으며,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에서도 민주화운동을 뜻하는 '6·4'의 검색이 차단됐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현재 신종 코로나 사태와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등으로 갈등을 벌이고 있습니다.

앞서 1989년 6월 4일 중국군은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공산당 통치에 위협이 되는 학생 주도 시위 등을 해산하기 위해 무력진압 했으며, 수천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한편 홍콩 당국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이유로 올해 톈안먼 민주화 시위 집회를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홍콩은 이 사건 이후 한 번도 빠지지 않고 매년 추모 집회를 진행해 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