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코로나 정보 공유 지연 논란…존슨 영국 총리, 홍콩인에 시민권 확대 검토


지난 4월 중국 베이징의 식당에서 점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지난 4월 중국 베이징의 식당에서 점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정보 공유 지연을 둘러싸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키면 홍콩 주민들에게 영국 시민권을 받을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 세계 종교의 자유를 강화하기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한 소식,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첫 소식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정보 공유를 둘러싸고 새로운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해 연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에서 처음 보고된 이래 지금까지 줄곧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칭찬해왔는데요.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중국이 정보를 제대로 공유하지 않고 있는 것에 좌절하고 있다고 AP 통신이 2일 단독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가 3일 반발하면서 또다시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진행자) 백신이나 치료제 개발, 예방 등을 위해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정보를 제대로 아는 게 매우 중요한 것 아닙니까?

기자) 물론입니다. 하지만 WHO 내부 문건과 이메일, 인터뷰 등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AP 통신은 WHO 관계자들이 중국이 정보를 제대로 공유하지 않고 지연하고 있어 당황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구체적인 사례들이 있습니까?

기자) 네, 일례로 중국의 연구소들은 이미 지난 1월 초, 코로나바이러스의 유전자 지도를 완전히 해독했는데도 중국 당국이 이를 허가 없이 공개하는 것을 금지하는 바람에 일주일 넘게 지연됐다고 AP 통신은 전했습니다.

진행자) 당시 WHO 사무총장은 중국에 감사한다고 밝혔죠?

기자) 맞습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중국이 유전자 지도를 즉시 공유했다며 감사한다고 말했습니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1월 내내 중국의 신속한 코로나 대응을 칭찬하면서 국제사회는 중국에 존경과 감사를 표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AP 통신은 바로 이런 상황이 WHO의 정보 결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중국 외교부가 이에 대한 입장을 내놨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AP’ 통신의 보도와 관련해 질문을 받았는데요. 자오리젠 대변인은 AP 통신의 보도는 전적으로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미국 정부는 중국의 코로나 대응 태도를 줄곧 비판하고 있죠?

기자) 맞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 미 의회 지도자들까지 한 목소리로 중국이 관련 사실을 은폐하고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지 않아 사태를 더욱 키웠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발원지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면서 중국에 조사단 입국 허용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중국 정부는 WHO가 주도하는 조사에만 협조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미 상원은 코로나 기원과 WHO의 대응 등에 대해 자체적으로 광범위한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진행자) 미국과 중국이 최근 여러 가지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데요. 미국 정부가 중국 항공사들의 미국 취항을 금지할 것이라는 소식이 있더군요?

기자) 네. 미 연방 교통부가 오는 16일부터 중국 항공사들의 미국 취항을 금지한다고 3일 발표했습니다. 이 조처는 더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는데요. 중국 정부가 미국 항공사들이 중국 취항을 재개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은 것에 대응하는 조처입니다.

진행자) 여기서 지금 전 세계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은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기자) 3일 현재, 전 세계 누적 확진자는 645만 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누적 사망자는 이제 38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독일이 여행 규제 조처를 조만간 해제할 예정이라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독일 정부가 6월 15일부터 유럽국가들에 대한 여행 중지 조처를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독일은 지난 3월 말부터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유럽 국가들에 대해 여행 중지 명령을 내린 바 있습니다.

진행자) 어떤 나라들이 해당합니까?

기자) 유럽연합(EU) 회원국과 이동의 자유를 명시하고 있는 솅겐조약 회원국, 그리고 영국입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3일 여행 중지 해제 일정을 발표하면서, 하지만 이건 결코 여행을 권유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현재 의무적으로 14일간의 자가 격리를 요구하고 있는 영국에 대해서는 당분간 긴급한 이유가 아니면 여행하지 말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현재 독일 내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3일로, 누적 확진자는 약 18만4천 명, 사망자는 8천600여 명입니다. 유럽 주요국 가운데서는 모범 방역국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지난 4월 말부터 소규모 상점 재개를 시작으로 음식점과 호텔 운영 제한을 푸는 등 단계별 완화 조처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진행자) 뉴질랜드가 조만간 완전 정상화를 선언할 수도 있다는 보도도 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3일 밝힌 내용인데요. 이르면 다음 주 모든 사회적 거리두기와 국경 폐쇄 등의 조처를 해제하고 일상으로 완전 복귀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뉴질랜드는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일찌감치 선포했었죠?

기자) 맞습니다. 뉴질랜드는 코로나바이러스 초기, 즉각 강도 높은 봉쇄 조처를 단행하고 코로나 확산을 억제해왔는데요. 지난 4월 말, 전 세계에서는 최초로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뉴질랜드는 12일째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는데요. 아던 총리는 오는 8일 국무회의를 열고 코로나 경보 수준을 현재의 2단계에서 1단계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진행자) 지구촌 오늘 다음 소식입니다. 이른바 ‘홍콩보안법’을 두고 미국 등 서방 나라들과 중국이 대립하고 있는데, 이 문제와 관련해서 영국에서 눈길을 끄는 소식이 나왔군요?

기자) 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쓴 글이 영국 ‘더타임스’ 신문에 3일 나왔는데요. 존슨 총리는 이 글에서 이민 규정을 바꿔서 홍콩인 수백만 명이 영국 시민이 되는 기회를 부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이 조처는 역시 ‘홍콩보안법’과 관련이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만일 중국 정부가 ‘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키면 자격이 되는 홍콩 주민들에게 영국 시민이 되는 길을 열어주겠다는 겁니다.

진행자) 영국 정부는 ‘홍콩보안법’ 제정에 반대하는 모양이군요?

기자) 물론입니다. 존슨 총리는 기고문에서 중국이 유지하기로 약속했던 홍콩인들의 생활 방식이 위험에 처했다면서, 만일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현실화하면 영국이 팔짱만 끼고 물러서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진행자) 역사적으로 홍콩하고 영국이 관계가 깊죠?

기자) 그렇습니다. 19세기에 아편전쟁을 통해 중국 땅이었던 홍콩이 영국 식민지가 됐는데요. 그러다가 1997년에 영국이 중국에 홍콩을 반환했습니다. 당시 중국은 홍콩에 상당 기간 고도의 자치권을 부여하기로 약속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홍콩은 이른바 ‘일국양제’에 해당하는 지역이죠?

기자) 네. 홍콩이 기본적으로 중국 영토이지만, 중국과는 다른 체제인 것을 인정해 줬습니다. 그래서 홍콩은 중국 본토 내 여타 지역과는 다른 높은 수준의 자치권을 누려왔습니다.

진행자) 만일 영국이 이민 규정을 바꾸면 홍콩 주민 모두가 영국 시민이 될 기회가 주어지나요?

기자) 그건 아닙니다. 홍콩 사람 가운데 ‘영국해외시민(British National Overseas·BNO)’ 여권을 가진 사람에게만 12개월간 ‘비자(입국사증)’ 없이 영국에 들어오는 것을 허용한다는 겁니다. 1997년 홍콩 반환 전에 태어난 홍콩 시민은 이 여권을 받을 자격이 있는데요. 현재 BNO 여권 소지자는 비자 없이 6개월간 영국에 머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여권으로 영국에서 일하거나 살 수는 없었습니다.

진행자) 이런 여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대략 몇 명이나 됩니까?

기자) 네.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대략 35만 명이 있고, 260만 명 정도가 이 여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진행자) 그럼 이제는 이 여권을 가지고 영국에 들어가면 나중에 시민권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영국 안에서 장기간 일하거나 살 수 있으니까 나중에 시민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행자)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추진하면서 홍콩 주민들이 대거 홍콩을 탈출할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지 않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도미니크 랍 영국 외무장관은 영국이 이른바 ‘파이브 아이즈(Five Eyes)’에 속한 나라들과 홍콩 주민들의 대량 탈출 가능성을 논의했다고 3일 전했습니다. ‘파이브 아이즈’는 영미권 나라로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그리고 캐나다를 말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 워싱턴 백악관 인근의 세인트존스 성공회 교회에서 오른손으로 성경을 들어 보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 워싱턴 백악관 인근의 세인트존스 성공회 교회에서 오른손으로 성경을 들어 보이고 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 세계 종교의 자유를 강화하기 위한 행정명령을 내렸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2일, 미국의 외교정책과 경제지원 프로그램에서 종교의 자유를 우선하라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연간 5천만 달러의 예산도 배정했습니다.

진행자) 행정명령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볼까요?

기자) 네, 행정명령은 전 세계 모든 사람의 종교의 자유는 미국의 외교정책에서 우선해야 할 사항이며, 미국은 이 자유를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 종교 탄압에 연루된 개인과 관리에 대한 미국 비자 발급을 금지하고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주무 부처는 어디인가요?

기자) 국무부와 국제개발처(USAID)입니다. 국무장관은 이날부터 6개월 안에 국제개발처와 함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대통령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진행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유엔 총회에서도 종교의 자유를 강조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9월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에서 각국 정부에 종교를 제한하는 법을 철폐할 것을 촉구했는데요. 국제회의에서 종교의 박해 문제를 공론화하는 경우는 매우 이례적이라 주목을 받았습니다.

진행자) 지금 전 세계에서 종교적인 이유로 탄압을 받는 사람들이 어느 정도나 됩니까?

기자)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가 지난 4월 연례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이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인구의 약 80%가 종교의 자유가 위협받거나 금지된 나라에서 살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 북한, 중국, 미얀마, 인도, 이란, 시리아 등 14개 나라는 종교자유 ‘특별우려국(CPC)’으로 지정됐습니다.

진행자) 중국의 종교 탄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 정부가 극단주의 종교와의 전쟁이라는 기치를 내세우며 이슬람교와 기독교, 파룬궁 수련자 등에 대한 탄압을 하고 있다는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중국 정권이 신장위구르 지역에서 살고 있는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민족 이슬람교도 100만 명을 구금한 수용소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이 폭로돼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진행자) 미국 의회가 최근 이와 관련한 법안도 마련했죠?

기자) 네, 미 하원이 지난달 27일, 위구르족 탄압과 관련이 있는 중국의 관리들을 제재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법안은 이미 앞서 상원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돼 대통령의 서명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