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셔먼 부장관 "아프간 여성 인권 보호에 최선"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18일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아프가니스탄 상황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18일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아프가니스탄 상황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은 18일 미국은 모든 외교적, 경제적 수단을 동원해 아프간 여성 인권 보호를 위해 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국무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과거 1997년 탈레반 치하에서 인권 유린을 당했던 한 아프간 여성을 난민 캠프에서 만난 일화를 소개했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이 여성과의 만남은 자신이 외교관으로 근무하면서 가졌던 가장 충격적인 만남 가운데 하나였다며 당시의 기억은 절대로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또 지난 20년 동안 아프간 여성들은 자유를 누렸다며 수백 만 명의 여성들이 학교 교육을 받고 의사, 변호사, 언론인, 그리고 기업가 등이 됐다는 사실을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여성의 온전한 참여 없이는 사회가 번영할 수 없다고 셔먼 부장관은 강조했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최근 탈레반 대변인이 이슬람 법의 테두리 안에서 여성들이 일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허용하겠다고 밝혔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 발언에 책임을 질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 미국은 아프간에서의 테러리즘과 전투를 계속할 것이며 아프간이 테러리스트들의 피난처가 되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셔먼 부장관은 덧붙였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