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파우치, 팬데믹 악화 우려…인프라 입법 막바지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 알레르기ㆍ전염병연구소장이 상원에서 증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 알레르기ㆍ전염병연구소장이 상원에서 증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악화에 관해, 최고 보건 당국자가 다시 한번 경고했습니다. 하루 확진자 수가 1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추가 변이 바이러스 발생을 우려했는데요. 자세한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상원에서 1조 달러 규모 사회기간시설(infrastructureㆍ인프라) 투자 입법이 진전됐습니다. 이어서, 지난달에 일자리 94만여 개가 새로 생기는 등 고용 지표들이 호조를 이어가는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악화에 관해, 최고 보건 당국자가 다시 한번 경고했다고요?

기자) 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에 관해 “나쁜 일이 진행 중이며, 우리는 그걸 자각해야 한다”고 백악관 최고 의학 고문을 맡고 있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 알레르기ㆍ전염병연구소장이 말했습니다. 8일 NBC 주간 시사프로그램 ‘밋 더 프레스(Meet the Press)’에서 언급한 내용인데요. 최근 ‘델타(Delta)’ 변이 확산과 함께, 미국 전역에서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을 지적한 겁니다.

진행자) 최근 미국에서 코로나 확진이 얼마나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일주일 평균 하루 확진이 10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토요일인 지난 7일 기준으로 10만 7천 건을 기록했는데요. 주말 동안 더 늘었습니다. 9일 오전 현재 12만 5천 건에 육박하는 것으로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자료에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하루 평균 10만 건을 넘은 확진 수치, 이전과 비교하면 어느 정도인가요?

기자) ‘4차 확산’이라고 주요 언론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초기였던 작년 4월, 하루 평균 3만1천 건을 넘어선 때가 1차 확산이었고요. 같은 해 7월 6만8천 건을 돌파한 시기가 2차 확산이었습니다. 그리고 지난겨울에 25만 건을 넘기며 팬데믹이 정점에 달한 때가 3차 확산이었고요. 그 뒤로 꾸준히 줄던 확진 통계가 최근 몇 주 새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하루 평균 10만 건을 돌파한 겁니다.

진행자) 앞서 어느 정도까지 줄었었나요?

기자) 지난 6월 중순 하루 확진자 수가 약 9천800 건에 머물며, 1만 건 아래로 내려간 적이 있습니다. 미국 곳곳에서 백신 접종이 진전되면서, 안정화 국면에 들어갔던 건데요. 그런데 상황이 급변하면서 지금은 평균 10만 건을 넘은 겁니다. 그러니까, 불과 두 달이 채 안 된 사이에 10배 이상 늘어난 겁니다.

진행자) 그렇게 상황이 급변한 이유는 뭔가요?

기자) 전파력이 훨씬 강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영향입니다. 델타 변이는 “20년 동안 봐 온 가장 전염력 강한 호흡기 바이러스의 하나”라고 로셸 월런스키 CDC 국장이 지난달 22일 언론 브리핑에서 밝혔는데요. 최근 미국 내 코로나 확진 사례 가운데, ‘델타’ 변이가 차지하는 비중이 90%를 훨씬 넘는 것으로 이달 초 CDC 자료에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이런 상황을 풀어나갈 방법은 뭡니까?

기자) 백신 접종의 중요성을 파우치 소장이 강조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재확산은 “백신 미접종자들 사이에서 이뤄지는” 것이라고 이날(8일) NBC에 밝혔는데요. 백신 미접종이 재확산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점은 “우리(보건 당국자들)가 계속해서 말해왔고, (자료를 통해) 증명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백신을 맞지 않는 인구가 많을수록, 새로운 변이가 생겨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델타’ 이후, 다른 변이까지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바이러스는 당신이 복제를 허용하지 않는 한, 변종을 만들어내지 않는다”고 파우치 박사가 이날(8일) 설명했는데요. “바이러스가 자유롭게 순환하도록 놔두고 멈추게 하지 않으면, 조만간 새로운 변이를 얻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미 ‘델타 플러스(Delta +)’나 ‘람다(Lambda)’ 같은 새로운 변이 확산 사례가 세계 곳곳에서 보고되고 있는데요.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백신을 맞아야 이걸 멈추게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진행자) 결국 백신 접종이 팬데믹에 관한 모든 문제의 해법이라는 이야기군요?

기자) 맞습니다. “백신 미접종자들은 본인뿐 아니라 가족의 건강도 생각하고, 바이러스가 더 나빠지기 전에 박멸시킬 사회적 책임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파우치 박사는 이날(8일) 말했는데요. 특히 백신 접종자들이 방패가 돼서 “우리 아이들을 지켜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직 12세 미만 어린이들은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데요. 기존 연령층의 접종률을 하루빨리 높여서 집단 면역을 이뤄야, 아이들의 건강도 담보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진행자) 현재 미국의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얼마나 됩니까?

기자) 9일 오전 현재, 18세 이상 성인 가운데 한 차례라도 백신을 맞은 사람이 71%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10명 중에서 약 3명은 아직 한 번도 백신 접종을 안 한 건데요. “(접종을) 원치 않는 사람들을 위해, 지역적인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고 파우치 소장은 이날(8일) 말했습니다.

진행자) 지역적인 백신 접종 의무화는 어떤 조치인가요?

기자) “곳곳의 대학과 중소 사업체, 그리고 기업 차원”에서 구성원들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것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파우치 소장은 설명했습니다. 현재 접종 중인 코로나 백신이 긴급 승인만 받은 상태이지만, 앞으로 몇 주 안에 정식 승인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는데요. 그렇게 되면, 각 조직과 기관들이 백신을 의무화할 근거가 강화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Pfizer)’의 코로나 백신이 다음 달 초에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정식 승인을 받을 것으로 최근 보도된 바 있습니다.

진행자) 현재는 백신 접종이 의무가 아닌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주민의 자율 선택에 따라 백신을 맞도록 하고 있는데요. 각계각층에서 백신 의무화 조치가 점차 확산하고 있습니다. 연방 정부와 캘리포니아, 뉴욕 등 주 정부, 그리고 일부 지역 시청 등이 공무원과 산하기관 근무자들에게 백신 의무화 정책을 발표했는데요. 백신 사용에 관해 정식 승인이 나오는 대로 의무화를 시행하겠다는 곳들도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시청과 뉴욕 주립대학교 등이 관련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진행자) 파우치 소장이 8일, 그밖에 어떤 이야기를 했나요?

기자) ‘부스터샷(booster shot)’의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1ㆍ2차 접종을 이미 마친 사람이 추가로 백신을 맞는 건데요. 노약자를 비롯해 면역력이 떨어진 집단에 우선 부스터샷을 접종해야 할 가능성이 크다고 파우치 소장은 말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월 위스콘신주 라크로스에서 인프라 투자 계획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월 위스콘신주 라크로스에서 인프라 투자 계획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1조 달러 규모 사회기간시설(infrastructureㆍ인프라) 투자 입법이 진전됐다고요?

기자) 네. 상원에서 인프라 투자 사업 근거 법안 최종 투표가 이번 주 진행됩니다. 법안에 관해 추가 토론을 막는 안건이 8일 찬성 68표 대 반대 29표로 가결됐는데요. 장시간 토론으로 의사 진행을 방해하는 ‘필리버스터(filibuster)’를 할 수 없게 된 겁니다. 이에 따라, 해당 법안을 최종 승인할지 여부를 곧 표결하게 됩니다.

진행자) 우선, 인프라 투자 사업이 뭔지 짚어보죠.

기자) 지은 지 오래된 미국 곳곳의 도로와 교량, 공항 등을 개ㆍ보수하는 사업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초부터 주요 국정 과제로 내세운 사안인데요.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침체한 경기를 부양하고,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를 내세웠습니다. 약 2조 3천억 달러에 달하는 사업 필요성을 제시했는데요. 하지만, 공화당의 반대로 그동안 진전을 보지 못했습니다.

진행자) 공화당에서 이 사업에 반대한 이유는 뭔가요?

기자) 우선, 총액 규모가 너무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정부 재정 부담 급증을 우려한 건데요. 바이든 대통령이 제시한 원안에는 ‘전통적인 인프라’ 외에, 보육 시설과 노약자ㆍ장애인 지원 사업, 그리고 친환경 에너지 설비 같은 항목들이 포함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화당은 이 부분이 인프라와 관계없는 진보ㆍ좌파 의제라고 지적했고요. 또한, 민주당이 재원 마련 방안으로 내세운 법인세 인상도 거부했습니다. 따라서 해당 항목들을 빼고, 전체 투자 규모도 절반 수준으로 줄인 타협안을 상원에서 논의했습니다.

진행자) 법인세 인상을 거부한 이유는 뭔가요?

기자)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 상황에서 법인세를 올리면, 재투자를 비롯한 기업 활동을 위축시킬 것이라고 공화당은 지적했습니다. 또한 기업들의 비용 부담이 커져서, 일자리 창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봤는데요. 원래 35%였던 세율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당시 21%로 대폭 낮췄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걸 최고 28%까지 다시 올려서, 인프라 투자 비용에 충당할 계획을 세웠는데요. 공화당에서 반발한 겁니다. 그래서 결국, 기존 정부 예산에서 가용 자원을 최대한 끌어모으는 방식으로 인프라 투자 재원 마련에 합의했습니다.

진행자) 그럼 최종 투표는 언제 진행되나요?

기자) 10일께 진행될 전망입니다. 추가 토론을 막는 안건이 통과된 뒤 30시간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상원 의사 규칙에 명시돼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추가 토론을 막기로 하는데 공화당 의원 상당수가 합류했기 때문에, 민주당에서는 법안 최종 승인에 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진행자) 상원을 통과하면, 곧바로 인프라 투자 사업이 진행되나요?

기자) 아닙니다. 하원에서 관련 법안을 채택한 뒤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해야 하는데요. 일부 진보 진영 하원의원들이 법안 규모가 크게 축소된 데 불만을 제기하고 있어서, 처리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지난달 23일 미국 콜로라도주 플랫빌의 85번 고속도로에 석유회사 구인 광고가 세워져있다.
지난달 23일 미국 콜로라도주 플랫빌의 85번 고속도로에 석유회사 구인 광고가 세워져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고용 관련 경기 지표들이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고요?

기자) 네. 새 일자리가 1년 만에 가장 많이 늘고, 실업률은 대폭 떨어졌습니다. 또한 실업 수당 신청자는 줄고 있는데요. 주요 사업체 운영이 점차 정상화되고, 실업 인구가 줄면서 고용 시장이 체질을 강화하는 중이라고 주요 매체들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미국 경제 전반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이전 수준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꾸준히 나아가고 있다고 업계 전문가들과 학계에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하나씩 살펴보죠. 먼저, 일자리가 얼마나 늘었습니까?

기자) 지난 7월 한 달 동안 비농업 분야 일자리 94만3천여 개가 미국 전역에서 새로 생겼습니다. 지난 6일 노동부가 발표한 월간 고용 통계에 나타난 수치인데요. 시장의 기대보다 훨씬 좋은 기록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종합한 전문가 예상치는 약 84만5천 개였는데요. 실제로는 10만 개 가까이 더 많이 나온 겁니다. 또한 94만 3천여 개는 작년 8월 이후 약 1년 만에 가장 높은 신규 일자리 창출 수치인인데요. 미국 경제가 완전 회복으로 가는 동력이 강화되고 있다는데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 구체적으로 들어보죠.

기자) “의심할 여지 없이 긍정적인 통계”라고 투자은행 ‘무디스(Moody’s)’의 마크 잔디 수석경제학자가 워싱턴포스트에 밝혔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침체에서 반등하는 경제, 그리고 급속한 발전으로 가는 경제와 (이번에 발표된 지표가) 일치한다”고 설명했는데요. 회계업체 ‘RSM’의 조 브루수엘라스 수석경제학자는 “관련 수치를 오래 다뤄왔는데, 내 경력 중에 본 가장 좋은 월간 고용 통계”라고 평가했습니다.

진행자) 어째서 그렇게 좋은 고용 통계라는 겁니까?

기자) 기복 없이 꾸준히, 새 일자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몇 달간 계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업계 전문가들뿐 아니라, 학자들도 최근 고용지표는 좋은 신호를 담고 있다고 입을 모으는 중입니다.

진행자) 학자들의 이야기도 구체적으로 들어보죠.

기자) “이번(7월) 고용 지표에서 결점을 찾을 수 없다”고 하버드대학교 제이슨 퍼먼 교수가 6일 트위터에 적었습니다. “주요 통계가 이렇게 훌륭하게 조합된 경우를 본 적이 없다”고 덧붙였는데요. 몇 가지 이유를 들었습니다. 첫째, 모든 산업 분야에서 골고루 일자리가 늘었다는 점, 둘째, 실업률이 크게 떨어졌고, 특히 유색인종 실업률은 더 크게 떨어졌다는 점 등입니다.

진행자) 실업률이 얼마나 내려갔습니까?

기자) 지난달 실업률이 5.4%로 나타났는데요. 6월에 5.9%였던 데서, 0.5%P 내려간 겁니다. 월간 기준으로 이 정도 감소 폭은 상당히 크다(sizable drop)고 경제전문매체 CNBC 등이 해설했는데요. 특히 퍼먼 교수 지적처럼, 사회적 취약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유색인종의 실업률이 많이 내려간 게 눈에 띕니다. 흑인 실업률이 1%P나 떨어졌는데요. 중남미계도 0.8%P 감소했습니다.

진행자) 이어서, 실업 수당 청구 통계는 어떻게 나왔습니까?

기자) 일자리 통계와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31일까지 한 주간의 신규 실업수당 청구가 38만 5천여 건으로, 5일 공개된 노동부 집계에 나타났는데요. 전주 조정치보다 약 1만 4천 건 떨어졌습니다. 팬데믹 이전 수치인 약 21만 건과 비교하면 여전히 많긴 한데요, 격차를 많이 줄이는 중입니다. 작년에 코로나 사태가 한창일 때는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가 수백만 건에 육박했었고요. 한동안 100만 건 아래로 떨어지지 못한 적도 있습니다.

진행자) 정부는 이런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습니까?

기자) 새 정부 출범 후 400만 개 넘는 새 일자리가 창출됐다고 바이든 대통령이 6일 월간 고용 통계 발표 직후 트위터에 적었습니다. 이것은 “역사적인” 수치로서, “우리(정부)의 경제 계획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 증거”라고 강조했는데요. 이날(6일) 백악관에서 고용 현황에 관한 연설도 했습니다. “양질의 일자리를 미국 곳곳에서 추가할 계획”이 성사를 기다리고 있다며, 의회의 협조를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양질의 일자리를 추가할 계획’이 뭡니까?

기자) 1조 달러 규모 사회기간시설(infrastructureㆍ인프라) 투자 사업을 가리킵니다. 근거 법안 처리에 민주-공화 양당이 뜻을 모아 달라고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6일) 거듭 호소했는데요. 특히 관련 사업을 통해 생길 일자리들은 “90% 이상, 대학 학위가 필요 없는 직책으로 구성될 것”이라면서, 평범한 미국인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어쨌든 일자리가 크게 늘고 실업률도 떨어졌는데, 이제 팬데믹의 영향에서 미국 고용 시장이 벗어났다고 볼 수 있는 겁니까?

기자) 그렇진 않습니다. 팬데믹 초기인 작년 3월보다 아직 570만 개 일자리가 적은 것으로 워싱턴포스트가 분석했는데요. 다만 그 격차는 꾸준히 줄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약 760만 개 일자리가 부족한 상태였는데요. 6월에는 차이가 680만 개 정도였습니다. 이제 그 격차가 570만 개로 줄어든 겁니다.

진행자) 앞으로도 일자리가 꾸준히 늘면서, 코로나 이전과의 격차를 줄여나갈 수 있을까요?

기자) 앞으로 몇 달 동안은 고용 수치 상승세가 약간 식을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이 내다보고 있습니다. 최근 ‘델타(Delta)’ 변이 확산과 함께, 미국 내 코로나 확진자 수가 다시 급증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비숙련 직종이 많은 여가ㆍ접객 산업 등이 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으면서 위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최근 다시 높아지고 있어서, 고용 부진이 생기더라도 크진 않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입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