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파우치, 팬데믹 악화 경고…인프라 법안작성 마무리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 알레르기ㆍ전염병연구소장이 상원에서 연구 보고서를 설명하고 있다. (자료사진)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 알레르기ㆍ전염병연구소장이 상원에서 연구 보고서를 설명하고 있다. (자료사진)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처 상황이 나빠지고 있다고 앤서니 파우치 국립 알레르기ㆍ전염병연구소장이 경고했습니다. 특히 백신 미접종자들이 바이러스 전파를 돕고 있다고 비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1조 달러 규모 사회기간시설(infrastructureㆍ인프라) 투자 근거 법안 작성이 상원에서 마무리됐습니다. 이어서, 최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지지율이 낮아 민주당에서 우려하는 이야기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코로나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는 보건 당국자의 진단이 나왔군요?

기자) 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나빠지고 있다”고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ㆍ전염병연구소장이 말했습니다. 1일 NBC 주간 시사 프로그램 ‘디스위크(This Week)’에서 한 발언인데요. 최근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우려한 겁니다. 파우치 소장은 미국이 현재 “고통과 어려움”에 직면한 상태라면서, 방역 조치에 동참을 호소했습니다.

진행자) 현재 미국의 확진자 수가 얼마나 되나요?

기자) 하루 7만 명 선을 넘어섰습니다. 2일 오전 현재, 일주일 평균 일일 신규 확진이 약 7만8천500건을 기록했는데요. 코로나 사태가 최고조였던 지난겨울 이후 이 정도 수치가 나온 것은 처음입니다. 백신 보급이 본격화되고 각종 방역 조치가 효과를 거두면서, 6월까지는 확진과 사망자 수 모두 꾸준히 줄어드는 추세였는데요. 지난달부터 상황이 급변했습니다.

진행자) 지난달에 생긴 통계 변화가 어느 정도 되나요?

기자) 6월 중순에는 일주일 평균 하루 확진이 1만1천 명 선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최근 약 6주 사이에 6만 명 이상 늘어난 건데요. 이미 1, 2차 확산 때의 최고치를 넘어섰습니다. 1차 확산 당시인 작년 4월에 일주일 평균 하루 확진이 4만1천 명대였고요. 이어서 같은 해 7월, 2차 확산 때는 6만 7천 명 정도였습니다.

진행자) 그런 상황이 “나빠지고 있다”고 파우치 박사가 말했는데,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전망이 나와 있습니까?

기자) 이달 말에 하루 14만에서 30만 건까지 신규 확진자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최고조였을 때가 3차 확산 시기인 지난 1월이었는데요. 당시 일주일 평균 일일 확진이 24만 명 대였습니다. 그러니까, 이달 말에 30만 건까지 나올 수 있다는 것은 팬데믹 발발 이후 가장 높은 수치까지 예상되고 있는 겁니다.

진행자) 감소하던 확진 수치가 이렇게 급격하게 늘어나게 된 이유는 뭔가요?

기자) ‘델타(Delta)’ 변이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훨씬 큰 것으로 연구됐는데요.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확진 사례 대다수를 차지하는 주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이미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을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는 것으로, 지난주 공개된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문건에 나타났는데요. 이에 따라, 백신 접종을 완료했더라도 감염 위험이 큰 지역에 있으면 실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CDC 지침을 개정했습니다. 연방 정부와 지역 당국이 후속 조치를 진행 중입니다.

진행자) 연방 정부가 진행 중인 후속 조치, 어떤 내용인가요?

기자) 우선, 백악관을 비롯한 주요 연방 정부 시설 내에서 마스크를 쓰도록 요구했습니다. 대게 근무자와 방문자 모두에게 같은 기준을 적용했는데요. 이어서, 백신 접종까지 의무화했습니다. 공무원과 계약직을 비롯한 연방기관 근무자들이 그 대상인데요. 정부 협력 업체들도 같은 조치를 시행하도록 조 바이든 대통령이 요구했습니다. 또한 미군 장병들의 각종 예방접종 필요 목록에도 코로나 백신을 추가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진행자) 지역 당국에서는 어떤 조치가 진행 중인가요?

기자) 백신 의무화를 도입하는 곳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와 뉴욕 주 정부, 그리고 뉴욕 시청 등이 공무원과 공공기관 근무자, 그리고 현장 의료진 등에게 이런 조치를 단행했는데요. 다만, 야당인 공화당 소속 주지사가 이끄는 지역에서는 다른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진행자) 다른 흐름이라니, 무슨 얘기입니까?

기자) 마스크 착용과 백신 접종 등을 의무화하는 데 반대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애리조나와 텍사스, 플로리다 등이 CDC 지침을 수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는데요. “마스크 의무화, 백신 의무화를 허용하지 않는다”고 더그 두시 애리조나 주지사가 말했습니다. 이런 조치를 하게 되면, 누가 백신을 맞았는지 안 맞았는지를 놓고 차별이 벌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특히 학교 현장에서 차별이 발생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마스크 착용이든 백신 접종이든, 개인의 자유 선택에 맡길 문제라는 이야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모든 텍사스 주민은 마스크를 쓸지, 자녀에게 마스크를 쓰게 할지 선택할 권리가 있다"고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가 발표했는데요. 플로리다의 론 드샌티스 주지사 측도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곳에서 (코로나 방역에) 더 나은 성과를 냈다는 징후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CDC가 마스크 의무화 지침을 내놓은 것은 “바이든 행정부가 코로나 팬데믹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가지 예”라고 두시 애리조나 지사는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공화당 측의 이런 반응에 대해, 연방 당국의 입장은 어떤가요?

기자) 마스크와 백신 문제는 정치적 입장에 따라 의견이 갈릴 사안이 아니라고 파우치 소장이 1일 말했습니다. 지금 미국이 보건에서 “심각한 도전 속”에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는데요. 마스크 미착용과 백신 미접종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는 결과를 낳으면, 오히려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워싱턴의 연방의사당.
미국 워싱턴의 연방의사당.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사회기간시설(infrastructureㆍ인프라) 투자 근거 법안이 마무리됐다고요?

기자) 네. 약 1조 달러를 각종 인프라에 투자하는 근거 법안이 1일 상원에 보고됐습니다. 일요일이었던 이날 이례적으로 회의를 열어, 약 2천700쪽짜리 법안을 소개했는데요. 민주-공화 양당의 중도파 의원을 중심으로 협의한 결과가 담겼습니다. 인프라 사업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2차 대전 이후 최대 투자”라면서 임기 초 주요 국정 과제로 삼았는데요. 실현 시기와 구체적인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진행자) 먼저, 인프라 투자 근거 법안이 뭔지 짚어보죠.

기자) 지은 지 오래된 미국 곳곳의 도로와 교량, 항만, 공항 등을 개ㆍ보수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겁니다. 인프라를 현대화할 필요성은 이전 행정부에서도 제기됐지만, 구체적 추진 방법에 각 정당의 입장이 엇갈려 실행되지 못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초기부터 이 사안에 힘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경제가 침체한 상황에서, 대규모 투자를 통해 경기를 부양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목표를 제시했는데요. ‘미국일자리계획(American Jobs Plan)’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적극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진행자) 1일 상원에 보고된 법안 내용, 구체적으로 들여다보죠.

기자) 먼저, 도로와 교량 개ㆍ보수 공사에 1천100억 달러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대중교통에 390억 달러를 쓰고요. 660억 달러는 여객ㆍ화물 열차 관련 시설에 투입하도록 했습니다. 백악관 측은 이에 관해, 반세기 전 ‘앰트랙(Amtrak)’ 출범 이후 가장 큰 철도 투자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진행자) 인프라 중에서 교통 부문에 많은 금액을 배정한 거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어서, 550억 달러를 상ㆍ하수도 설비에 사용하도록 했는데요. 특히 납 성분이 들어간 모든 수도관을 교체하도록 명시했습니다. 이런 사업을 통해 미국인들이 마시는 물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고 백악관은 설명했는데요. 또한, 광역 인터넷 통신망 사업에 650억 달러를 쓰도록 했습니다.

진행자) 언제쯤 이런 법안이 공식 처리될 전망입니까?

기자) 이번 주 중에 본회의에서 표결할 것으로 주요 매체들이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수당인 민주당의 척 슈머 대표는 “인프라법안이 초당파적으로 마련됐기 때문에 상원에서 신속하게 개정작업을 거쳐 통과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1일 밝혔는데요. 이번에 마련한 법안을 “공화당에서 적어도 열 명이 분명히 지지할 것”이라고 수잔 콜린스 공화당 의원이 말했습니다.

진행자) 공화당에서 열 명이 지지하면, 본회의 통과가 가능한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현재 상원 의석은 전체 100석 중에 민주당 48석과 민주당 성향 무소속 2석을 합해서 50석이고요. 나머지 50석은 야당인 공화당이 갖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절차)를 넘어 법안을 처리하려면 공화당에서 10표를 가져와서 최소한 60표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관련 법안을 다룰지에 관해 지난주 진행한 절차 투표에서는 공화당에서도 17명이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지지율이 낮아서 민주당에서 우려한다고요?

기자) 네. 최근 잇단 여론조사에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지지율이 부진하게 나와, 집권당인 민주당 일각에서 우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 중간 선거 전략을 짜는데 이 문제가 “복잡한 요소”로 작용하는 중이라고 정치 전문 매체 ‘더 힐’이 전했는데요. 조 바이든 대통령은 임기 초기 비교적 안정적인 지지도를 다지고 있는 반면, 해리스 부통령의 부진이 눈에 띄면서, 민주당의 향후 정치적 셈법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진행자) 해리스 부통령 지지율이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인가요?

기자) 비선호도가 46%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기관 ‘리얼클리어폴리틱스(RealClearPolitics)’의 최근 세 차례 설문을 종합한 결과 나타났습니다. 같은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43%를 기록했는데요. 해리스 부통령이 3%P 더 높은 비선호도를 기록한 겁니다. 또 다른 조사기관 ‘유고브(YouGov)’ 최근 조사에서는 이 비율이 48%까지 올라갔습니다.

진행자) 해리스 부통령의 인기가 바이든 대통령보다 조금 덜하다는 이야기인데, 이 정도로 우려해야 할 상황인가요?

기자) 물론 수치상으로는 커 보이지 않을 수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행정부의 부통령이 대통령보다 더 인기가 높았던 적은 없는데요. 하지만 해리스 부통령은 특수한 경우여서, 부진한 지지율을 가볍게 보고 넘어갈 수 없는 것이라고 여러 매체가 짚고 있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역대 어느 부통령들보다 “대중으로부터 높은 선호를 받을 기반을 갖춘” 인물이기 때문이라고 ‘더힐’은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해리스 부통령이 높은 선호를 받을 기반은 어떤 건가요?

기자) 우선, 미국의 첫 여성 부통령으로서 상징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대가 높고, 관심도 더 모으고 있는 건데요. 또한 최초의 흑인ㆍ아시아계 부통령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인기 기반을 갖추고 있음에도, 구체적인 직무 수행 실적을 보여주지 못해서, 지지율이 빠르게 빠지고 있는 ‘추세’가 더 문제로 지적됩니다.

진행자) 지지율이 빠지는 ‘추세’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나요?

기자)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가 지난 21일 공개한 여론조사에서, 해리스 부통령이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고 있다’는 응답이 47%에 이르렀습니다. 긍정 반응은 45%였는데요. 지난달 같은 조사에는 부정·긍정 여론이 같은 46%였습니다. 그러니까, 지난 한 달 사이 부정 여론이 긍정 여론을 앞지른 겁니다.

진행자) 최근 한 달 동안 어떤 일이 있었나요?

기자) 해리스 부통령이 총괄 책임을 맡은 의제들에서 별로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는 남부 국경 문제, 다른 하나는 선거 개혁 입법인데요. 둘 다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거나, 오히려 상황이 나빠지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진행자) 해리스 부통령이 총괄 책임을 맡은 의제, 한 가지씩 살펴보죠. 남부 국경 문제는 어떤 상황인가요?

기자) 불법 입국을 시도하다 붙잡힌 사람이 약 20년 만에 최고치에 이르렀습니다. 3월과 4월에 17만 명대를 기록한 데 이어, 5월에는 18만 명을 넘어섰는데요. 해리스 부통령이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멕시코와 과테말라를 순방했습니다. 하지만, 중남미 주민들에게 “(미국에) 오지 말라”고 한 발언만 부각됐는데요. 이주자가 미국에 몰리는 “원인을 찾겠다”고 하면서, 구체적인 정책 대안은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6월에는 국경 지대 체포자 수가 19만 명에 가까워졌습니다.

진행자) 해리스 부통령이 총괄하는 또 다른 의제, 선거법 개혁 문제는 어떤가요?

기자) 관련 입법이 상원에서 무산됐습니다. 지난 6월 ‘국민을 위한 법안(For the People ActㆍS.1)’의 안건 토론에 들어가는 절차 투표에서 부결됐는데요. 상원 본회의 표결에서 찬성 50대 반대 50을 기록했습니다. 가결 정족수 60표에서 10표가 모자란 건데요. 민주당 의원 50명이 전원 찬성했지만, 공화당에서 찬성표를 하나도 끌어오지 못했습니다. 민주당은 일부 조항을 수정한 법안을 상정할 계획이지만, 구체적인 처리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부통령 지지율이 부진한 상황을 민주당에서 우려하는 구체적인 이유는 뭔가요?

기자) 내년 중간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선거 운동 계획을 잡는 게 복잡해졌기 때문입니다. 부통령이 선거를 치르는 지역구에 가서 지원 유세를 하는 게, 해당 후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대게는 보는데요. 비선호도가 높은 해리스 부통령이 지원 유세에 동참하면, 득표 효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인 겁니다.

진행자) 내년 중간선거, 어떤 사람들을 뽑나요?

기자) 연방 차원에서는 하원의원 435석 전체를 새로 뽑고요. 상원은 전체 100석 중에 3분의 1인 34석을 선출합니다. 따라서 내년 선거 결과에 따라 연방 의회의 주도권을 갖는 정당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현재 상ㆍ하원에서 근소한 차로 민주당이 다수당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하원에서는 의석 차가 8석에 불과하고요. 상원에서는 50대 50 동수인데요. 내년 선거에서 의석수를 늘려, 바이든 행정부의 임기 중반 이후 국정 동력을 강화하자는 게 민주당의 계획입니다. 공화당에선 이에 맞서, 의회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