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트럼프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지도자와 협상가로서 약해"...'대북정책 평가'에 반발한 듯


2019년 6월 서울을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2019년 6월 서울을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을 지도자와 협상가로서 약했다며 비판했습니다. 최근 문 대통령이 언론 인터뷰에서 자신의 대북정책을 비판한 데 따른 반응으로 풀이됩니다. 함지하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23일 이메일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문재인 한국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성명에서 “가장 힘든 시기에 알게 되고, 좋아하게 된 북한의 김정은은 문재인 현 한국 대통령을 존중한 적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항상 한국을 향한 공격(aggression)을 막았던 건 나였지만, 안타깝게도 그들(한국)에게 나는 더 이상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미국에 대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군사적 바가지를 씌운 것을 제외하면 지도자로서, 협상가로서 약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에 대한 ‘군사적 바가지’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우리가 보호하는 다른 많은 나라에서처럼”이라는 설명을 덧붙여, 한국 정부가 자신이 요구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을 받아들이지 않은 데 대한 불만임을 나타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한국의 안보 `무임승차론'을 주장하며 한국 정부에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대폭 인상을 압박했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과 한국은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시한을 1년 이상 넘긴 시점에도 방위비 분담금 합의에 이르지 못하다가, 바이든 행정부 취임 후 6년 기한에, 첫 해 약 13.9%를 인상하는 방안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미 언론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번 성명이 최근 문 대통령의 ‘뉴욕타임스’ 신문 인터뷰에 대한 대응 성격인 것으로 풀이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북정책과 관련해 "변죽만 울렸을 뿐 완전한 성공은 거두지 못했다"고 평가한 바 있습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트럼프 정부가 거둔 성과의 토대 위에서 더욱 진전시켜 나간다면 그 결실을 바이든 정부가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국 정부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명에 대해 공식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한국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명에 대해 "외국의 전직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바이든 행정부와 맺은 방위비 분담금에 대해 “원칙을 지킨 협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