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사회적 거리두기' 위해 주한외교단에 행사 자제 권고


지난 13일 주한외교단이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을 방문해 출입국 검역 절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출처: 한국 외교부.
지난 13일 주한외교단이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을 방문해 출입국 검역 절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출처: 한국 외교부.

한국 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의 해외 유입을 막기 위해 조만간 유럽 이외 국가에서 들어오는 입국자들에 대한 검역 강화 방안을 발표할 방침입니다. 한국 정부는 주한외교단에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행사를 자제해 줄 것을 권고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신규 확진자 가운데 해외에서 오는 입국자의 비중이 커지면서 유럽 이외 지역의 입국자에 대해서도 검역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기자설명회에서 “미국을 포함한 나머지 국가의 위험도가 유럽만큼은 아니라고 판단하지만,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녹취: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방역 당국은 유럽 이외 미국이나 다른 나라의 코로나19 확산 동향, 국내 입국자 중 확진자 발생 등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검역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윤 반장은 “23일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도 정세균 총리가 유럽 외 다른 지역의 입국자들에 대한 검역 강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며 “조만간 검역 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는 현재 유럽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수 진단 검사를 미국발 입국자 등에 추가로 확대하는 안을 검토 중이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한국 정부가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추가 조치를 검토하는 것은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현지 시간으로 22일 3만 명을 돌파하는 등 급속도로 증가하는 데 따른 것입니다.

미국의 감염자 수는 8만1천432명인 중국과 5만9천138명인 이탈리아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습니다.

미국 등 유럽 외 지역을 방문했다가 한국으로 들어온 뒤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2일 0시부터 23일 0시까지 하루동안 생긴 신규 확진자 64명 중 해외 유입과 관련한 사례가 총 14명으로 신규 확진자의 21.9%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까지 방역 당국이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유럽에서 한국으로 들어온 뒤 확진된 사례가 6명, 미국 등 미주에서 입국한 경우가 8명 등입니다. 이 가운데 내국인은 13명이고, 외국인은 1명입니다.

중앙대책본부에 따르면 22일 한국으로의 입국자는 약 1만명이었고, 이 중 내국인이 약 7천200명, 외국인이 약 2천500명입니다.

윤태호 반장은 23일 0시 기준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64명인데 대해 2월 29일 909명으로 최고점을 기록한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지만 “하루 확진자 수가 두 자릿수인지 세 자릿수인지는 큰 의미가 없고, 확진자 수가 어느 정도 돼야 안정기로 접어들었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국 외교부는 이에 앞서 22일 주한 외교사절단에 15일 간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는 등 다양한 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주한 외교사절단에 리셉션 등 외교 행사 개최를 당분간 자제해 줄 것을 권고하고 한국에 체류하는 각국 국민도 이에 동참하도록 홈페이지와 SNS 연락망을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또 주한 각국 대사관과 국제기구 등 136개 전 주한공관에 외교 공한을 보내 자국민 참여를 독려토록 협조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