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김여정, 미한 연합훈련 비난 담화…바이든 행정부에 첫 경고 메시지


지난해 6월 한국 파주에서 군인이 개성공단으로 향하는 통일대교 검문소를 지키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해 6월 한국 파주에서 군인이 개성공단으로 향하는 통일대교 검문소를 지키고 있다. (자료사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미-한 연합군사훈련에 대한 비난 담화를 냈습니다. 남북 교류 창구인 대남기구 폐쇄를 예고하며 대남 압박을 강화하면서도 조 바이든 미 행정부에 대해선 비교적 절제된 경고성 메시지를 담았다는 분석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방송’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1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한국과 미국을 겨냥해 내놓은 비난 담화를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김여정 부부장의 비난 담화는 8차 당 대회 폐막 직후인 지난 1월 13일 한국 군 당국의 ‘북한 열병식 정황 포착’ 등 발표에 대해 비난한 이후 약 2개월 만입니다..

김 부부장은 담화에서 현재 한국에서 진행 중인 미-한 연합훈련을 거론하면서 “3년 전의 따뜻한 봄날은 다시 돌아오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부부장은 김 위원장이 지난 1월 제8차 노동당 대회에서 한국 당국의 태도에 따라 3년 전 봄날이 돌아올 수 있음을 언급한 사실을 거론하면서 “남북관계의 마지막 기회로 될 수 있다는 의미심장한 경고였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 부부장은 “한국이 ‘따뜻한 3월’이 아니라 ‘전쟁의 3월’, ‘위기의 3월’을 선택했다”면서 “앞으로 한국 측 태도와 행동을 주시할 것이며 더 더욱 도발적으로 나온다면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도 파기하는 특단의 대책까지 예견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와 함께 “현 정세에서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어진 대남 대화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를 정리하는 문제를 일정에 올려놓지 않을 수 없게 됐다”며 자신들을 “적으로 대하는 한국 정부와는 앞으로 그 어떤 협력이나 교류도 필요 없으므로 금강산국제관광국을 비롯한 관련 기구들도 없애버리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합훈련이 축소된 규모로 진행된 데 대해선 “연습의 규모나 형식에 대해 논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며 “동족을 겨냥한 침략전쟁 연습이라는 본질과 성격은 달라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김 부부장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를 향해서도 짧은 경고를 보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에 대한 첫 공식 메시지였습니다.

김 부부장은 “대양 건너에서 우리 땅에 화약내를 풍기고 싶어 몸살을 앓고 있는 미국의 새 행정부에도 한 마디 충고한다”며 “앞으로 4년간 발편잠을 자고 싶은 것이 소원이라면 시작부터 멋없이 잠 설칠 일거리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6월 한국 서울역에 설치된 TV에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대남 발언 관련 소식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6월 한국 서울역에 설치된 TV에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대남 발언 관련 소식이 나오고 있다.

한국 정부는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미-한 연합훈련이 연례적이고 방어적인 훈련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입니다.

[녹취: 부승찬 대변인] “우리측은 북측의 우려 제기에 9.19 군사합의에 포함된 내용을 충분히 상기시키며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북한도 한반도에서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 구축을 위해 대화 호응 등 유연한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게 국방부의 입장입니다.”

통일부 당국자도 “연합훈련이 어떤 경우에도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계기가 돼서는 안 된다”며 “남북관계가 조기에 개선되고 비핵화 대화가 빠른 시일 내 재개돼야 한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또 17일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의 방한이 예정된 것과 관련해 “담화가 미-한 연합훈련이 마무리되는 시점과 미-한 2+2회담을 앞두고 나온 데

대해 유의하고 있다”면서 “이들 장관 방한을 계기로 북한 문제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국 정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홍민 박사는 이번 담화가 남북 협력을 추진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남북관계 파국을 경고했다며, 한국 정부를 흔들기 위한 치밀한 계산이 깔려 있는 메시지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홍민 박사] “소위 통일부에 대한 조평통에 대한 얘기는 역사상 처음 얘기하는 거에요, 북한이. 현 정부의 임기를 거론하면서 조평통과 금강산을 얘기했기 때문에 이 정부와는 사실상 임기 내 대화할 여지가 없다는 것을 선언적으로 얘기했다고 보여지고요.”

전문가들은 특히 이번 담화가 ‘노동신문’ 등 대내 매체에 모두 실렸다는 것은 그만큼 대남 강경 입장이 확고하다는 의미라며, 예고한 대남기구 폐쇄 조치들이 현실화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김형석 전 통일부 차관은 이번 담화가 미-한 연합훈련을 구실로 한국 정부를 비난하는 내용을 주로 담고 있지만 실질적으론 미국의 국무.국방 장관 방한 시기에 맞춰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수립에 영향을 주려는 압박 행보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형석 전 차관] “2+2 한-미 국방.외교 장관 회담을 앞두고서 자기들의 단호하고도 근본적 입장을 제시한 게 아닌가 싶어요. 제시 안하고 넘어가면 북한에 계속해서 압박을 하고 이런 쪽으로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기들의 입장을 단호하게 이 시점에 낸 게 아닌가 싶어요.”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도 대남 공세는 이미 지난해부터 계속돼 왔다며 이번 담화는 한국을 빗대 미국에 던지는 메시지라고 평가했습니다.

박 교수는 한국 정부에 대해선 미국의 대북정책 수립 과정에서 자신들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대변하라고 압박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말했습니다.

박 교수는 다만 대남 메시지에 비해 대미 메시지의 비난 강도가 절제된 수준에 그쳤다며, 단기간 내 군사 도발을 암시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지 않다고 진단했습니다.

[녹취: 박원곤 교수] “보통 북한이 군사적 행동 등을 할 거면 훨씬 더 그렇게 할 것이다라는 의미를 부각해서 얘기를 하죠. 남북 군사합의 폐기 그것을 미래형으로 썼다는 것은 좀 조절을 했고 당장 군사 활동으로 나서진 않겠다는 그런 의미로 읽히네요.”

미국이 지난달 중순부터 북한에 대해 접촉 제의를 한 사실이 공개됐고, 북한도 이번 담화를 통해 바이든 행정부에 대한 첫 공식 메시지를 발신하면서 미-북 간 신경전이 행동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관측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담화가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이 분명해지기 전까지 경제난 등 내부 문제 대처에 집중하면서 대미 도발에는 신중한 자세를 견지하려는 김정은 위원장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