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청와대 “볼튼 회고록 사실 크게 왜곡…외교원칙 위반”


존 볼튼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존 볼튼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한국 청와대는 존 볼튼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 상당 부분이 사실을 크게 왜곡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정부 간 협의를 일방적으로 공개함으로써 외교원칙을 위반했고, 이는 양국의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는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의용 한국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존 볼튼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 내용에 대해 “상당 부분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두 차례 미-북 정상회담과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 과정에서 볼튼 전 보좌관의 한국 측 상대역을 맡았던 정 실장은 22일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 실장은 “정부 간 상호 신뢰에 기초해 협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외교의 기본원칙을 위반한 것”이라며 “향후 협상의 신의를 매우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정 실장은 특히 “미국 정부가 이런 위험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조처를 할 것을 기대한다”며 “이런 부적절한 행위는 앞으로 미-한 동맹관계에서 공동의 전략을 유지 발전시키고 양국의 안보와 이익을 강화하는 노력을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윤 수석은 정 실장의 이런 입장이 앞서 21일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측에 전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윤 수석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미-한 정상 간의 진솔하고 건설적인 협의 내용을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바탕으로 왜곡한 것은 기본을 갖추지 못한 부적절한 행태”라는 청와대의 입장도 함께 밝혔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회고록 내용 중 가장 심각한 왜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정상 간 협의 과정을 밝히지 않는다는 외교관계의 기본을 망각한 것으로, 하나하나 사실관계를 다투는 것조차 부적절하다”고 답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회고록 중 미국과 남북한 정상들의 판문점 회동 관련 내용에 대해 “당시 화면이나 보도를 살펴보면 볼튼 전 보좌관의 역할이 뭐였는지는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볼튼 전 보좌관은 당시 판문점 회동에 참석하지 않은 채 몽골을 방문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한국이나 미국뿐 아니라 대통령의 참모는 비밀준수의 의무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더욱이 볼튼 전 보좌관은 일종의 허위사실을 회고록으로 펴냈으니 미국 쪽이 판단해서 조치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특히 볼튼 전 보좌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비핵화 구상에 대해 “조현병 같은 생각”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한 데 대해 “볼튼 전 보좌관 본인이 그럴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