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 ‘저강도 도발’ 나설 것…'SLBM 시험' 가능성”


[VOA 뉴스] “북한 ‘저강도 도발’ 나설 것…'SLBM 시험' 가능성”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50 0:00

북한이 미한 연합훈련에 대해 잇따라 반발 담화를 발표하면서 사실상 무력시위를 예고하자, 미국 내 전문가들은 북한이 앞으로 저강도 도발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면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 시험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북한은 남북관계 진전을 인질로 한국 문재인 정부를 압박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조명수)

한미연합사 작전참모 출신인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수호재단 선임연구원은 미한 연합훈련 시작과 함께 북한이 잇따라 위협 담화를 내놓은 데 대해 북한이 저강도 도발을 할 가능성이 있다며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데이비드 맥스웰 / 민주주의수호재단 선임연구원

“북한이 모든 잠재적인 도발과 군사 활동에 나설 것으로 예상해야 합니다. 하지만 김정은이 오판해 도발 수준을 너무 높이면 스스로에게 해가 될 것입니다. 저강도 도발을 벌이면 무사히 빠져나갈 수 있을 겁니다.”

해리 카지아니스 미국 국익연구소 국장도 북한이 도발 가능성을 전망하면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 시험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해리 카지아니스 / 미국 국익연구소 국장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 실험에 나설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실험하지 않은 무기 체계여서 북한의 새로운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SLBM은 실험 유예를 약속하지도 않았습니다.”

안킷 판다 카네기국제평화재단 선임연구원은 신형 KN-23 개량형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예상했습니다.

안킷 판다 / 카네기국제평화재단 선임연구원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 3월 두 발을 발사했는데 더 개발하기 위해 시험에 나설 수 있습니다.”

에반스 리비어 전 국무부 동아태담당 수석부차관보는 북한이 미국이 아닌 한국을 상대로 도발에 나설 것이라면서 한국을 쉬운 목표물로 삼고 있고, 남북관계 진전을 인질로 삼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반면 미국 해군분석센터의 켄 고스 적성국 분석국장은 북한의 도발을 단언할 수는 없다면서 결국 북한 정권의 셈법에 달렸다고 분석했습니다.

북한이 외교적 노선에서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라고 판단하면 도발에 나서 국면을 흔들려고 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켄 고스 / 미 해군분석센터 적성국 분석국장

“결국 평양의 셈법에 달렸습니다. 최근 남북 연락통신선을 복구한 북한이 계속 외교적 방향을 추진할지 지켜봐야 합니다. 북한은 외교를 통해 중단기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을지 따져 볼 겁니다.”

로버트 아인혼 전 국무부 비확산 군축담당 특별보좌관은 북한이 시간끌기를 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로버트 아인혼 / 전 국무부 비확산 군축담당 특별보좌관

“북한은 지금 시간끌기를 하는 것입니다. 미국과 관여할 준비가 돼 있지 않고 국내 위기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미한 연합훈련 중단 촉구 담화같은 익숙한 방식으로 돌아간 겁니다.”

아인혼 전 특보는 그러면서 북한이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직후 위협에 나서는 것은 한국의 문재인 정부가 미국으로부터 더 독립적인 노선을 택하도록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김정은은 ‘남북관계 진전’을 인질로 삼고 있으며, 문재인 정부가 대북 지원에 나서고 남북 협력 사업을 추진하길 바라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