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남부에 대홍수 발생


중국에 12년 만의 최악의 홍수가 발생했습니다. 홍수로 인한 수재민이 1억 명을 육박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최원기 기자와 함께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 중국에 물난리가 났군요?

답)네, 중국에 12년 만에 최악의 홍수가 발생했습니다. 중국 남부에는 지난달 말부터 집중호우가 내렸는데요. 이 비로 홍수가 발생해 중국 남부 26개 성과 자치구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특히 피해를 입은 인구가 무려 9천7백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홍수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1억 명을 육박한다고 하면 남북한을 합친 인구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수재민이 됐다는 얘기인데요. 먼저 피해 지역을 설명해 주시죠.

문)네, 남부 지역이 큰 피해를 입었는데요. 특히 후난성, 후베이성, 장시성,저강성 등 10여개 지역에 지난달 말부터 보름간 4백 밀리미터 이상의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마을과 도시들이 누런 황토빛 물에 잠긴 것은 물론 도로와 다리가 물에 유실되면서 피해가 속출했는데요. 한 구조대원의 말을 들어보시죠.

중국어 액트

“이 구조대원은 자신이 10시간 동안 5천 여명을 대피시켰다고 말했습니다.”

)인명 피해는 어느 정도 입니까?

답)중국 정부에 따르면 이번 홍수로 사망자 6백 여명과 실종자 47명, 그리고 수십만 명의 수재민이 발생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1억 명 가까운 사람이 직간접적으로 홍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상황이 그렇다면 경제적 피해도 상당할 것 같은데요.

답)네, 이번 홍수로 총 26개 지방 성과 자치구가 피해를 입었는데요. 구체적으로는 4만 채가 넘는 집이 파손됐습니다. 또 1백89만 헥타르에 달하는 농경지가 물에 잠기거나 못쓰게 됐습니다. 게다가 교량과 도로 유실, 산사태 등으로 인한 피해도 상당하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는 이번 홍수로 총8백억 위안 이상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8백억 위안은 홍수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액일 텐데요, 홍수로 인한 경제적 여파가 만만치 않을 것 같군요?

답) 그렇습니다. 당장 농작물 가격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홍수로 인해 마늘과, 채소 가격이 자꾸 오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늘 가격은 지난 5월에 비해 배 이상 올랐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중국 당국은 농산물 가격을 조작하는 사람에게는 벌금을 부과하는 등 단속에 나섰지만 큰 효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번 홍수 사태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습니까?

답)중국 정부는 ‘홍수와의 전쟁’을 선언하고 피해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후진타오 국가주석은 지난달 말 ‘인명을 최우선적으로 구하고 피해를 최소화 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어 중국의 홍수 대책을 총지휘하는 후이랑위 부총리도 지난 10일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해 홍수 대책을 점검하는 한편 지방 간부들에게 ‘홍수 예방과 대비를 소홀히 할 경우 엄중 문책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엄청난 홍수 속에서도 전혀 피해를 입지 않는 도시가 있다면서요?

답)네, 중국 남부 장시성에 있는 간저우란 도시인데요. 간저우에는 그동안 매일 1백 밀리미터가 넘는 쏟아졌지만 아무런 피해도 입지 않았다고 합니다.

)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했을까요?

답)현지 주민들은 그 공을 송나라 때 만들어진 지하 배수구에 돌리고 있습니다. 이 도시 지하에는 9백 년 전에 건설된 12 킬로미터 길이의 지하 배수구가 있는데요. 비가 내리는 즉시 물이 이 배수구로 빠지기 때문에 주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았다고 합니다.

) 조상들이 만든 배수구의 덕을 후손들이 보고 있는 것이군요. 그런데 중국 남부의 홍수 사태는 이제 일단락이 된 건가요, 아니면 더 확산될 수 있나요?

답)전문가들은 ‘양쯔강이 그 대답을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번 홍수는 주로 양쯔강을 중심으로 발생했는데요, 아직까지 양쯔강은 각종 하천에서 몰려드는 물을 받아내며 그런대로 버티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양쯔강 상류에 며칠 더 폭우가 내려 강물이 범람할 경우 심각한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남부의 홍수 피해 상황을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