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바오 중국 총리가 상하이 세계박람회의 폐막 선언을 했습니다.
세계박람회를 관장하는 국제기구인 국제박람회기구 총회의 장 피에르 라퐁 의장은 상하이 박람회가 완벽한 성공을 거뒀다고 평가했습니다. 라퐁 의장은 폐막식사를 중국어로 해 청중들의 환호를 받았습니다.
라퐁 의장은 상하이 박람회가 중국의 성공이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상하이 박람회 방문객 수가 7천3백만 명에 달해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고 밝혔습니다.
여섯 달 동안 계속된 상하이 박람회에는 여러 국가들과 국제기구들을 소개하는 전시관들이 들어섰습니다.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각기 다른 생각들을 표현하는 다양한 문화와 기술도 전시됐습니다.
방문객 대부분은 중국인들이었고 이들 중 상당수가 박람회를 구경하기 위해 지방에서 올라온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들에게는 외국의 문물과 사람들을 직접 대할 수 있는 일생에 한 번 있을만한 기회였습니다.
원자바오 총리는 폐막식에 앞서 열린 상하이 세계박람회 정상포럼에서 이번 박람회가 멋지고 훌륭한 행사였다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번 박람회가 사상 처음으로 개발도상국에서 열렸고 국제금융위기에 그늘 아래 치러진 만큼 중국과 상하이에는 엄격한 시험장이었다는 겁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상하이 박람회가 국제사회의 이해를 증진하는데 기여했다고 평가했습니다.
“At this great world...”
중국이 여러 나라들을 한데 모아 세계의 다양성을 축하하고 건축 설계와 풍성한 지적 전시, 그리고 다문화 방문객들이라는 위업을 통해 전세계에 영감을 불어넣었다는 겁니다.
중국은 이번 박람회에 수십억 달러를 투입했고 상하이의 교통과 그 밖의 공공시설을 개선하는데도 역시 수십억 달러를 썼습니다.
박람회장은 상하이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황푸 강변의 약6평방 킬로미터의 지역을 차지하고 있어 이 지역에 살고 있던 시민들은 박람회 위해 살던 집을 내줘야 했습니다.
상하이 박람회를 위해 세워진 2백 개 이상의 건축물들은 몇 개만 제외하고 대부분 철거돼 재활용되거나 폐기될 예정입니다. 일부 전시관들은 박물관이나 주요 지형물로 사용되기 위해 다른 곳으로 옮겨집니다.
세계박람회는 지난 1851년 영국 런던에서 처음 열렸습니다. 이 박람회는 산업혁명의 도래를 알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다음 세계박람회는 오는 2012년 한국의 항구도시 여수에서 열리고 2015년에는 이탈리아의 밀라노에서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