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바이든, 기업 백신 의무화 촉구...축소됐던 미 국가기념물 보호구역 복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7일 일리노이주 엘크그로브빌리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7일 일리노이주 엘크그로브빌리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조 바이든 대통령이 시카고를 찾아 기업들의 백신 의무화를 촉구했습니다. 전임 트럼프 행정부 시절 대폭 축소됐던 일부 국가기념물의 보호 구역이 이전상태로 복원됩니다. 이어서 미 사법당국이 불법으로 위조된 약물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하고 나섰다는 소식 전해드립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미 중서부 일리노이주의 대도시 시카고를 찾았는데, 백신 의무화를 홍보하기 위해서였다고요?

기자) 네. 바이든 대통령이 7일 시카고의 산업단지를 찾아 정부의 백신 의무화 성과를 알리고, 더 많은 기업이 백신 의무화를 도입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이 시카고를 찾은 시점이 의미가 있다고요?

기자) 네. 바이든 대통령이 정부의 대대적인 백신 의무화 조처를 발표한 지 1달 만에 다시 백신 홍보에 나선 겁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9일 연방 정부 직원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고 직원 100명 이상의 사업장은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거나 매주 코로나 검사를 받도록 하는 등의 포괄적인 연방 정부 코로나 대응 대책을 발표했었습니다.

진행자) 이런 정부 대책이 효과가 있었다고 하나요?

기자)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정부의 백신 의무화 조처 발표 이후 수백만 명의 미국인이 백신을 맞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팬데믹을 이겨내는 데 있어 대다수의 미국인이 백신을 맞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는 걸 우리는 알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는 아직 거기 도달하지 않았다, 팬데믹을 이겨내야만 한다”고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백신 의무화는 폭넓은 대중의 지지를 받고 있고, 경제도 되살릴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이 연설한 곳이 산업 단지라고 했는데, 백신 홍보 장소로 이곳을 찾은 이유가 있겠죠?

기자) 네,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7일) 연설한 곳은 시카고 오헤어국제공항 인근에 있는 ‘엘크그로브 테크놀로지 파크’인데요. 이곳에는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기업들의 기술 혁신 단지가 들어설 예정으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곳에서 연설하면서, “오늘 더 많은 고용주가 행동하길 요청한다”라고 말했는데요. 이어 “나의 메시지는 이것이다. 직원들의 백신을 의무화하라. 백신을 맞으면 팬데믹은 종식될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대통령의 백신 의무화 조처에 기업들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의 발표 내용을 언급하면서, “백신 의무화 조치를 도입한 이후 백신 접종률이 20%P 이상 올라가면서 전체 접종률이 90%를 넘게 된 조직들이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 의무화가 효과를 보고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또 이날 대통령 연설에 맞춰, 백신 의무화에 동참하겠다고 밝힌 기업도 있었습니다.

진행자) 그 기업이 어딥니까?

기자) ‘엘크그로브 테크놀로지 파크’ 시공사인 ‘클레이코(Clayco)’인데요. 이날 전 직원을 대상으로 백신 의무화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클레이코는 2천 600명에 달하는 전 직원에게 코로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거나 매주 코로나 검사를 받게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이밖에 유명 대기업들도 백신 의무화 조처를 도입하고 있다고요?

기자) 네.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에서 시카고에 본사를 둔 ‘유나이티드항공’을 성공 사례로 언급했는데요. 유나이티드항공은 미국 항공사 가운데 처음으로, 6만7천여 명 전 직원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밖에 ‘월트디즈니’와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기업들의 백신 의무화 동참이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그런가 하면 코로나 백신과 관련해서 새로운 소식이 나왔는데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이 승인 요청에 들어갔다고요?

기자) 네. 코로나 백신을 공동으로 개발한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 사가 7일, 미 식품의약국(FDA)에 5세∼11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공식 신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그럼 이제 곧 11세 이하 어린이들도 백신을 맞게 되는 건가요?

기자) FDA는 오는 26일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소집했습니다. 앞서 FDA는 승인 신청이 접수되는 대로 최대한 빨리 검토해 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혀왔는데요. 제프리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 조정관도 7일, FDA의 승인이 난다면, 이르면 11월 중에는 어린이용 코로나 백신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어린이용 백신의 필요성이 계속 커지는 상황이라고요?

기자) 네. 가을 대면 수업 재개와 함께 지난달 초, 어린이들의 코로나 감염률이 팬데믹 이후 최고 수준을 보이는 등 어린 연령층의 확산이 증가세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린이 대상 백신이 보급되면 현재의 증가세가 꺾일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습니다. 화이자사는 지난달, 5세~11세 어린이 약 2천27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를 FDA에 제출했는데요. 아이들에게 성인 용량의 1/3을 두 차례 접종한 결과 안정성과 효능이 입증됐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미국 유타주의 '베어스이어스(Bears Ears)' 국가기념물 전경.
미국 유타주의 '베어스이어스(Bears Ears)' 국가기념물 전경.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주요 국가기념물을 복원하겠다고 밝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전임 행정부 시절 보호 구역이 축소된 ‘베어스이어스(Bears Ears)’와 ‘그랜드스테어케이스-에스칼랑트(Grand Staircase-Escalante)’ 그리고 ‘노스이스트 캐년스 앤드 시마운츠(Northeast Canyons and Seamounts)’ 등 국가기념물 3곳의 보호 범위를 원래 대로 복원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진행자) 해당 국가기념물이 어떤 곳들인지 우선 알아볼까요?

기자) 우선, ‘베어스이어스’와 ‘그랜드스테어케이스-에스칼랑트’는 유타주 남동부에 있는 고원과 협곡 지대이고요. ‘노스이스트 캐년스 앤드 시마운츠’는 뉴잉글랜드 지역 근해에 있는 해양생태 보호구역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복원 계획에 따라 유타주 보호구역은 130만ha로 늘어나게 되고요. 뉴잉글랜드 해상 보호 구역은 8천㎢로 늘어나게 됩니다.

진행자) 그런데 보호구역을 복원한다는 건, 이전 행정부에서 보호 구역을 축소했다는 말인데, 얼마나 줄였던 겁니까?

기자) 전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7년, ‘베어스이어스’ 면적을 85%, ‘그랜드스테어케이스-에스칼랑트’ 역시 절반 수준으로 범위를 축소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 공유지를 연방 정부 규제에서 풀어서 주 정부와 주민들에게 돌려주겠다고 밝혔었는데요. 국가기념물로 지정된 곳에서는 자원개발이나 목축, 건설이 제한돼서 현지 공화당 정치인들과 주민들 사이에 지역 발전을 저해한다는 불만이 있었고요.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의 역점 사업이었던 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의 일환으로 보호 구역을 줄였었습니다.

진행자) 뉴잉글랜드 해양 보호 구역은 어떤 경우입니까?

기자) 트럼프 전 대통령은 ‘노스이스트 캐년스 앤드 시마운츠’의 환경 보호 규제를 완화해 상업용 어업 활동을 재개하도록 했는데요. 이로 인해 환경 단체들과 법정 공방에 휘말리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이들 국가기념물이 그럼 언제 정부의 보호 구역으로 지정된 겁니까?

기자) 모두 민주당 대통령이 지정한 곳들입니다. ‘베어스이어스’는 지난 2016년 바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퇴임 직전에 기념물로 지정했고요. ‘그랜드스테어케이스-에스칼랑트’는 지난 1996년에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지정했습니다. 또 ‘노스이스트 캐년스 앤드 시마운츠’ 해양 공원은 지난 2016년 역시 오바마 전 대통령이 국가기념물로 지정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국가기념물은 대통령이 지정하고 변경할 수 있나 보군요?

기자) 네. 국가기념물은 자연환경이 아름답거나 역사적, 과학적으로 가치가 있는 곳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한 곳을 말하는데요. 연방 의회에서 법으로 지정해야 하는 국립공원과 달리 국가기념물은 지난 1906년에 제정된 유물법에 따라 대통령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문제에 적극적인 민주당 대통령은 국가기념물 확대를 추진했고요. 반면, 공화당 소속인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전 대통령들이 국가기념물 지정을 남용했다고 주장하며 기념물 축소를 추진했던 겁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은 민주당 소속이니까 이전 행정부의 정책을 뒤집고 있는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백악관은 이날(7일)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국가기념물을 원래 규모로 복원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했다”라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국립공원과 기념물 등이 국민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는 오랜 원칙을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국가기념물을 둘러싼 논란이 수년간 계속돼 왔다고요?

기자) 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타지역의 보호 구역을 축소하자 현지 정치인들과 개발업자, 목축업자들은 크게 환영한 반면, 환경 단체와 원주민들은 크게 반발했습니다. 특히 ‘베어스이어스’ 국가기념물은 이 지역 원주민들이 성지로 여기는 곳이다 보니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결정에 대한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환경 단체와 원주민 부족들은 ‘개발에 맞선 보존의 승리’라며 크게 환영하고 있습니다. 반면, 뉴잉글랜드 근해 어업계와 공화당 소속의 유타주 정치인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는데요. 스펜서 콕스 유타주 주지사는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결정은 “비극적이고 잃어버린 기회”라고 주장했고요. 밋 롬니 상원의원 역시 대통령의 결정을 비판하면서, 국가기념물에 관한 영구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미 당국에 적발된 '옥시코틴' 위조품. (자료사진)
미 당국에 적발된 '옥시코틴' 위조품. (자료사진)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최근 미 사법당국이 불법 위조 약물 사용에 대해 공공 경보를 발표했다는 소식이군요?

기자) 네, 맞습니다. 지난주 마약단속국과 법무부가 연달아 공공 경보를 발표했는데요. 최근 불법적으로 위조된 약물에 의한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내용입니다.

진행자) 당국이 경고한 위조 약물은 어떤 종류죠?

기자) 마약성 진통제인 ‘오피오이드(opioid)’ 계열의 약물인데요. 특히 위조된 약물에 들어가는 ‘펜타닐(fentanyl)’ 이나 ‘메스암페타민(methamphetamine)’ 등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진행자) 오피오이드 계열 약물은 사용 자체가 불법은 아니죠?

기자) 맞습니다. 원래 오피오이드는 수술 후 통증을 가라앉히거나 항암 치료를 위한 약으로 의료진의 엄격한 처방 과정을 통해 사용됩니다. 사법당국은 이처럼 의료진을 통해 합법적으로 처방되는 약물 외에 불법적으로 만들어져 유통된 약물에 의해 사람들이 중독되고 목숨까지 잃게 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는 겁니다.

진행자) 그렇다면 이런 불법 약물로 인한 인명 피해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기자) 법무부는 지난해 미국에서 약물 남용으로 인해 목숨을 잃은 사람이 9만 3천 명에 달한다며 이는 단일 연수로는 역대 최고로 높은 수치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해보다 30%나 증가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 가운데 75%가 오피오이드 계열 약물 남용으로 인한 사망으로, 이는 특히 불법으로 위조된 약물에 들어간 펜타닐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라고 법무부는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현재 얼마나 많은 위조 약물이 들어와 있는 것으로 파악되나요?

기자) 불법적으로 위조된 약물의 국내 반입은 최근 들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마약단속국은 올해 적발한 위조 약은 950만여 정에 달한다며 이는 앞서 두 해에서 적발한 양을 모두 합친 것보다 많은 양이라고 밝혔는데요. 특히 펜타닐이 들어간 위조 약에 대한 압수는 2019년에 비하면 430%나 증가했습니다. 마약단속국은 압수된 약 10개 가운데 4개에서는 최소 펜타닐 2mg이 들어가 있는데 이는 치명적인 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이런 위조 약물은 시중에 어떻게 유통되나요?

기자) 이런 약물은 시중에 옥시코틴(Oxycontin), 바이코딘(Vicodin), 재낵스(Xanax) 등과 같이 정상적으로 승인받은 제품인 것처럼 위조되어서 판매되는데요. 특히 이는 소셜미디어나 이커머스 등 온라인으로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마약단속국은 이런 용이한 접근성으로 인해 10대 역시 이런 불법 약품을 쉽게 접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약품은 어떻게 제조되는 건가요?

기자) 리사 모나코 미 법무부 부장관은 이런 불법 위조 약은 멕시코에서 제조된 뒤 미국으로 반입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특히 약품 제조에 사용되는 화학 물질은 중국 회사가 납품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모나코 부장관은 법무부는 불법 약품 제조 시설 폐쇄와 화학물질 공급 중단 등을 위해 멕시코와 중국 측에 협력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그렇다면 이 같은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뭘까요?

기자) 마약단속국은 전문 의료진에게 처방받은 뒤 면허를 소지한 약사를 통해서 받는 약만이 유일하게 안전한 약임을 강조했는데요. 이외에 다른 방식을 통해 얻는 약은 모두 안전하지 않고 심지어 목숨을 잃을 수 있는 만큼 반드시 이를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