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일-필리핀 3국 정상회의 '강력한 대중국 메시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초청해 양자회담을 가진데 이어 11일에는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을 포함한 3국 정상회의를 엽니다.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을 만난 뒤, 기시다 일본 총리까지 합류해 3국 정상회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세 나라의 정상회의는 이번이 사상 처음입니다.

바이든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북한이 제기하는 위협이 이번 3국 정상회의 주요 안보 의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날(10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밝혔습니다.

또한 남중국해 안보 등에 관해 강력한 대중국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예고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지난 몇달간 필리핀에 대한 (중국의) 압박이 증가하고 있다"며 "3국 공동성명에서는 남중국해에서 우리의 단결에 관한 매우 강력한 표현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남중국해, 특히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필리핀의 합법적인 활동과 권리를 지지하는 공통된 입장을 갖고 있음을 매우 분명한 언어로 보여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중국의 강압적 행동을 억제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도 논의합니다.

미국과 일본·필리핀 해안경비 당국은 지난해 합동 순찰을 진행한 바 있는데, 내년에도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합동 순찰하기로 합의할 것으로 예고됐습니다.

VOA 뉴스

Forum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