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러시아, 독일·프랑스 가스 공급 잇따라 중단.."유럽 압박·천연가스 전쟁 무기 활용"


독일 북동부 발트해 연안 도시 루브민에 있는 '노르트스트림 1' 가스관 운영 시설 (자료사진)
독일 북동부 발트해 연안 도시 루브민에 있는 '노르트스트림 1' 가스관 운영 시설 (자료사진)

러시아가 독일로 이어지는 해저 가스관 '노르트스트림 1'을 통한 천연가스 공급을 31일 중단했습니다.

러시아 국영 에너지 기업 가즈프롬은 이날(31일) 성명을 통해, 노르트스트림 1이 유지·보수 작업에 들어간다며 이같은 사실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9월 2일까지 사흘 동안 가스 공급을 멈춘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즈프롬 측은 "가동시간이 1천시간을 넘어설 때마다 점검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이번 유지·보수 작업에서 오작동이 확인되지 않는 한 노르트스트림 1을 통한 가스 공급은 재개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공급 재개 이후에는 이전과 같은 물량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해할 수 없는 결정"

클라우스 뮐러 독일 연방네트워크청장은 "기술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가즈프롬 측의 설명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뮐러 청장은 "노르트스트림1을 정비한다는 건 에너지 공급 중단으로 유럽을 압박하기 위한 핑계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사흘 뒤 노르트스트림 1 운영이 재개되지 않거나, 재개되더라도 공급 물량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로버트 하베크 독일 부총리 겸 경제장관은 앞서 노르트스트림 1 운영 중단이 예고된 직후 "러시아가 독일에 가스 공급을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며 "씁쓸한 현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미 러시아가 지난 7월 열흘간 유지·보수를 위해 노르트스트림 1을 중단한 뒤 가스 공급을 30%에서 20% 수준으로 줄인 전례가 있습니다.

유지·보수 작업이 끝난 뒤에는 예정대로 공급을 재개했지만, 며칠 만에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다며 공급량을 크게 낮췄습니다.

이미 6월 중순부터 노르트스트림 1을 통한 가스 공급량을 평소의 40%로 감축한 상태였는데, 그 절반인 20% 수준으로 재차 줄인 것입니다.

러시아 측은 노르트스트림 1 가동에 필요한 터빈 엔진을 수리차 해외에 맡겼다가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한 서방의 제재 때문에 돌려받지 못한 탓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독일 당국자들은 러시아가 각종 서류를 요구하면서 수리가 끝난 터빈을 일부러 수령하지 않는 것이란 입장입니다.

■ 겨울철 앞두고 가스 비축 노력

천연가스 러시아 의존도가 55%에 달하던 독일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된 시점부터 가스 비축에 나섰습니다.

뮐러 연방네트워크청장은 현재 비축률이 85%에 이른다고 31일 트위터를 통해 밝혔습니다.

이날 올라프 숄츠 총리는 11월 1일까지 가스 비축률 95%를 달성하는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국민들에게 동요하지 말 것을 당부했습니다.

숄츠 총리는 현재 가스 비축 수준이 "몇 달 전 예측보다 훨씬 나은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 에너지 장관 비상 회의

한편, 가즈프롬은 다음달부터 프랑스 에너지 기업 '앙지'로 수출되는 가스 공급을 전면 중단합니다.

프랑스 측이 대금 지불을 미뤄왔다는 것이 이유입니다.

가즈프롬은 31일 성명을 통해, 전날(30일) 업무 마감 시점까지 앙지로부터 7월 가스 공급 대금 전액을 수령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러시아 연방 대통령 행정명령 제172호에 따라 해외 가스 구매자가 계약 조건대로 전액을 내지 못하면 추가 가스 공급은 금지된다"고 덧붙였습니다.

가즈프롬은 전날(30일) 오전 앙지에 공급하는 가스를 줄이겠다고 밝혔지만 오후 당사자 간 의견 불일치를 이유로 공급 전면 차단을 결정하고 통보했습니다.

아녜스 파니에뤼나셰르 프랑스 에너지전환부 장관은 이날(30일) 현지 매체 인터뷰에서, 가즈프롬 측의 조치를 비판하며 "러시아가 천연가스를 전쟁 무기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아울러 가스 공급에 관한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오는 2일 에너지 위기 대책 회의를 주재할 예정입니다.

프랑스 정부는 에너지 배급제를 시행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는 앞서 같은 이유로 폴란드, 불가리아, 네덜란드 등에 대한 가스 공급도 중단한 바 있습니다.

유럽 에너지 장관들은 다음달 9일 비상회의를 열어 공급 대책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가스 요금 상한제와 함께, 가스 공급 비상 상황을 상쇄할 전력시장 개혁 등이 주요 의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VOA 뉴스 오종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