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한, 북 사이버 대응 1차 실무회의 개최..."협력 의지 재확인"


정 박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 겸 대북특별부대표 (자료사진)
정 박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 겸 대북특별부대표 (자료사진)

미국과 한국이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에 대응한 양국의 긴밀한 협력 의지를 거듭 확인했습니다.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에 대한 실무 차원의 구체적인 공조 방안도 논의했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과 한국이 9일 워싱턴 DC에서 북한의 불법 사이버 위협에 대응한 ‘제 1차 실무그룹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오늘 정 박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가 증가하는 북한의 사이버 위협을 논의하기 위해 이태우 한국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과 기술, 정책 전문가 대표단과의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날 회의는 북한의 사이버 프로그램이 제기한 위험성을 다루고,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을 통해 불법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필요한 재원을 창출하려는 북한의 지속적인 시도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회의는 사이버 공간에서 벌어지는 파괴적이고 불안정을 조장하는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대응하기 위해 비슷한 생각을 가진 국가들과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미국의 약속을 강조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정 박 부대표는 북한이 제기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한국 윤석열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겠다는 미국의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대변인실은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 외교부도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회의는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한 협력을 대폭 확대하기로 합의한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 후속조치 차원에서 개최됐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양국은 이번 실무그룹 회의에서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의 해외 IT 노동자와 가상화폐 해킹을 통한 핵과 미사일 개발 자금 확보 시도를 차단하는 것이 긴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에 대응하기 위한 구체 공조 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외교부에 따르면 양국은 적절한 시점에 서울에서 2차 회의를 개최해 관련 논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