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만수대 건립 베냉 동상 공개돼…안보리 대응 여부 주목


북한 만수대창작사가 베냉 코토누에 건립한 것으로 알려진 여군 동상. 사진 = Présidence du Bénin / Twitter.
북한 만수대창작사가 베냉 코토누에 건립한 것으로 알려진 여군 동상. 사진 = Présidence du Bénin / Twitter.

북한 만수대창작사가 아프리카 서부 국가 베냉에 건립한 대형 동상이 완공돼 일반에 공개됐습니다. 앞서 VOA가 단독 입수해 공개한 도면과 일치해 북한의 불법 해외 건설 사업일 가능성에 더 무게가 실립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만수대창작사의 위장회사가 베냉 최대 도시인 코토누에 건립한 30m 동상이 가림막을 벗었습니다.

현지 언론과 유튜브 등에 공개된 영상과 사진 자료에 따르면 베냉 당국은 이 동상을 두르고 있던 철제 구조물을 최근 해체하고, 온전한 모습을 일반에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동상은 머리가 짧은 여성이 한 손에 창을, 다른 한 손에 칼을 들고 있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또 구리가 재질로 사용된 듯 구릿빛 색상을 띠고 있습니다.

앞서 VOA는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만수대창작사가 중국의 위장 회사를 내세워 문제의 동상 건립에 나선 사실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북한이 베냉 코토누에 건설 중인 대형 동상의 도면 일부.
북한이 베냉 코토누에 건설 중인 대형 동상의 도면 일부.
북한이 베냉 코토누에 건설 중인 대형 동상의 도면을 입체화(3D)한 모습.
북한이 베냉 코토누에 건설 중인 대형 동상의 도면을 입체화(3D)한 모습.

이후 한글로 된 이 동상의 건축도면 컴퓨터 파일을 입수해 북한의 위장 회사가 ‘청룡국제개발회사’이며, ‘베닌공화국 생활환경 및 지속개발성’로부터 수주를 받았다는 사실을 추가로 파악해 공개했습니다.

건축 도면은 베냉의 전신인 다호메이 왕조의 여군부대 ‘다호메이 아마존’의 군인을 형상화하는 작업을 예고했는데, 실제로 완성된 동상은 이 여군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또 크기가 30m인 점과 여군이 한쪽 무릎을 살짝 구부리고 왼손에 창을 들고 있는 형태 등 VOA가 공개한 도면의 세부 내용이 실제 동상의 외형과 상당 부분 일치합니다.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은 2020년 당시 동상 건립 작업이 약 90% 진행됐고 그해 8월 제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베냉 정부는 공개를 미뤘고 결국 제막 예정일보다 약 2년이 지난 올해 가림막을 해체했습니다.

북한의 해외 동상 건설 사업은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위반입니다.

안보리는 지난 2016년 결의 2321호를 통해 북한이 동상을 수출하는 행위를 금지했고, 이듬해 추가 채택한 결의 2371호에서는 만수대창작사의 해외법인인 만수대해외프로젝트그룹(MOP)을 제재 명단에 올렸습니다.

안보리 결의는 또 북한 정권과 어떤 종류의 사업도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어 베냉이 북한 국영기업인 만수대창작사와 계약을 한 사실도 제재 위반입니다.

아울러 결의 2397호는 해외에 파견된 북한 노동자들을 2019년 12월을 기준으로 모두 송환하도록 했는데 이후에도 북한 직원들이 동상 건립을 위한 관리와 감독 역할을 해 온 것으로 전해졌었습니다.

이에 따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은 이 사안을 주시해 왔습니다.

전문가패널은 올해 3월 공개한 연례보고서에서 VOA가 공개한 동상의 도면과 이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을 인용해 “베냉의 동상 건립 문제를 계속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동상이 완전한 모습을 드러낸 만큼 안보리가 이 사안을 어떻게 처리할지, 또 베냉 정부가 어떤 해명을 할지 주목됩니다.

VOA는 이번 동상 건립 문제와 관련해 베냉 정부에 문의한 상태로 현재 답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