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공화 상원의원들 “나토, 중∙러에 동시 대응 필요…한국 등과 나토 협력 구체화해야”


마르코 루비오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마르코 루비오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가 중국과 러시아의 위협에 동시에 대응하도록 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런 새 전략 개념에 맞춰 한국 등 인도태평양 동맹국들과 나토 협력을 강화하는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라고도 요구했습니다. 이조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공화당의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과 조니 언스트 상원의원, 릭 스콧 상원의원은 최근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보낸 공개서한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동맹국들과의 전략 개념을 갱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나토 동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맞서는 동안에도 중국과의 경쟁이라는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새 전략 개념을 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의원들은 서한에서 새 전략 개념에 담겨야 할 구체적인 내용 가운데 한국 등 인도태평양 동맹국과의 협력 방향도 제시했습니다.

먼저 새 전략 개념은 “나토 동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전쟁에 대응하고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동맹과 나토 영토를 위협하는 중국의 점증하는 공격성을 억지하는 두 가지 측면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나토 정상회담에서 나토의 ‘평화를 위한 파트너십’ 등을 모델로 삼아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가 나토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한 새 전략 개념은 “중국, 러시아가 고안한 새로운 분쟁 방식을 반영해야 한다”면서 나토의 군사 태세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런 새로운 형태의 분쟁에 맞서는 전문성과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며 “나토는 타이완, 우크라이나, 일본, 리투아니아, 한국과 같은 나라들이 독재국가의 압력에 맞서는 데 협력할 수 있도록, 이들 나라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나토의 새 전략 개념은 적국 간 협력이 증대되는 현실을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러시아와 중국이 이란 핵 협상에서 이란을 옹호한 사실을 언급하며 “동맹국들은 적국의 위협에 개별적으로 대응하거나 이런 위협을 무시해왔지만, 적국들은 협력을 강화했다”고 지적했습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