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상원 외교위, ‘자유아시아방송 설립 25주년 기념’ 결의안 의결


자유아시아방송(Radio Free Asia) 로고.
자유아시아방송(Radio Free Asia) 로고.

북한 등 폐쇄된 국가에 정보를 제공하는 자유아시아방송의 설립 25주년을 기념하는 결의안이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외교위는 이날 북한 등 해외 종교 자유 상황을 감시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종교자유위원회 활동을 연장하는 내용의 법안도 승인했습니다. 이조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 상원 외교위 관계자는 9일 VOA에 위원회가 이날 전체 회의를 열고 자유아시아방송(RFA) 설립 25주년을 기념하는 결의안 등 27건의 안건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승인된 안건은 상원 본회의로 회부돼 본회의 심의를 거치게 됩니다.

자유아시아방송 설립 25주년 기념 결의안은 민주당의 크리스 쿤스 상원의원이 지난해 9월 대표 발의했습니다.

하원에서도 지난 2월 동일한 결의안이 발의됐고, 현재 소관 상임위인 외교위에 계류 중입니다.

결의안은 “아시아의 폐쇄된 사회에 사는 주민들에게 검열받지 않은 정확한 뉴스를 제공한다는 사명을 갖고 미 의회가 설립하고 지원하는 독립적인 언론기관으로서, 설립 25주년을 맞은 자유아시아방송의 중요성을 인식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외국 정부로부터의 위협과 역경, 그리고 아시아와 전 세계의 언론 자유에 대한 위험이 커진 상황에서 자유아시아방송 전현직 기자의 헌신과 용기를 기린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자유아시아방송이 독립성과 신뢰할 수 있는 저널리즘을 추구하는 데 계속 효과와 성공을 거두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북한과 관련해 “북한 정부의 행태에 관한 깊이 있는 보도를 해왔다”고 평가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강제노동 이용과 정치범 수용소, 핵실험 시설에서의 활동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에 관한 내부 인식 등이 포함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고위 관리 출신 탈북민들과 북한 난민들은 “북한을 떠나 국경 너머에 있는 미래를 추구하기로 한 요인으로 자유아시아방송의 보도를 꼽았다”고 강조했습니다.

결의안에 따르면 1989년 중국의 ‘톈안먼 광장 학살’ 사건 이후 당시 상원의원이었던 조 바이든 현 대통령과 제시 헬름스 의원 주도로 상하원 초당적 그룹이 모여 자유아시아방송 설립을 위한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이후 1994년 제정된 국제방송법에 따라 자유아시아방송이 설립됐습니다.

이 외에도 상원 외교위는 이날 미 정부 산하 독립기구인 국제종교자유위원회의 활동을 연장하는 내용의 법안도 승인했습니다.

국제종교자유위원회는 미 의회가 1998년 설립한 초당적 정부 기구이며, 전 세계 종교적 자유 증진을 위해 미 대통령과 국무장관에게 외교 정책을 권고합니다.

북한과 관련해 국제종교자유위원회는 2001년부터 북한을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하도록 권고해 왔습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