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일 외교차관 "관계개선 필수적...긴밀 소통"


조현동(오른쪽) 한국 외교부 1차관과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8일 서울에서 회동하고 있다. (한국 외교부 제공)
조현동(오른쪽) 한국 외교부 1차관과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8일 서울에서 회동하고 있다. (한국 외교부 제공)

한국과 일본 외교차관이 8일 서울에서 윤석열 정부 들어 첫 대면 회담을 하고 관계 개선을 다짐했습니다.

조현동 한국 외교부 1차관은 이날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한-일 차관 회담을 가졌습니다.

한-일 두 차관은 최근 엄중한 국제정세에서 조속한 한일관계 개선이 필수 불가결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습니다.

특히 최근 북한을 비롯한 한반도 상황과 관련 한-일 두나라가 긴밀한 공조를 강화할 필요성에 대해 견해를 같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 차관은 김포-하네다 항공 노선 재개 등 인적 교류의 제도적 기반이 조속히 정비되도록 계속 협의하자고 말했습니다.

한편 모리 차관은 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쌓아온 한일 우호 협력관계의 기반을 토대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옛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일제 강제동원 노동자'의 일본식 표현) 문제를 비롯한 현안 해결이 시급하다고 말했다고 일본 외무성이 밝혔습니다.

또 모리 차관은 최근 한국 조사선이 독도(일본명 다케시마) 인근에서 해양 조사를 시행한 것에 다시 한번 강하게 항의했습니다.

이에 대해 조 차관은 유엔해양법협약 등 국제법과 국내 법령에 따라 이뤄진 정당한 활동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모리 차관은 조 차관에게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 지속적인 이해와 협력을 요청했으며 지지를 얻었다고 일본 외무성은 전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