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태평양 10개 도서국과 안보협정 불발


태평양 도서국가들을 순방 중인 왕이(가운데)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30일 피지 수도 수바 기자회견장에서 이동하고 있다.
태평양 도서국가들을 순방 중인 왕이(가운데)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30일 피지 수도 수바 기자회견장에서 이동하고 있다.

태평양 섬나라들과 다자 안보무역 협정을 체결하려던 중국의 시도가 불발됐습니다.

AP통신에 따르면 중국은 30일 피지에서 제2차 중국-남태평양 도서국 외교장관회의를 열고 안보무역 합의를 시도했으나 일부 국가의 반대로 실패했습니다.

몇개 국가가 이견을 보였는지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AP는 미크로네시아 측이 이견을 제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데이비드 파누엘로 미크로네시아 대통령은 최근 다른 태평양 섬나라 정상들에게 보낸 서신을 통해 이같은 합의가 냉전을 불러 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피지도 중국과의 협정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관측됩니다. 앞서 피지는 26일 미국이 주도하는 경제협의체인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참여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중국은 ‘계속 논의하는 과정’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첸보 주 피지 중국 대사는 “일부 특정 문제에 대해 10개국 중 몇몇 국가의 우려가 있었다”며 “우리는 다른 나라들에 절대 무언가를 강압하지 않으며, 개도국 친구들과, 작은 도서국들에게는 더 말할 것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중국과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사모아, 피지, 통가, 바누아투, 파푸아뉴기니, 니우에, 미크로네시아 등이 참가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