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르비아, 러시아산 가스 수입 계약


알렉산다르 부치치(왼쪽) 세르비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소치에서 회담하고 있다. (자료사진)
알렉산다르 부치치(왼쪽) 세르비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소치에서 회담하고 있다. (자료사진)

동유럽국가인 세르비아의 알렉산다르 부치치 대통령은 러시아와 천연가스 수입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부치치 대통령은 29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 뒤 기자들과 만나 푸틴 대통령으로부터 "극도로 유리한" 천연가스 거래 합의를 확보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내가 말해 줄 수 있는 것은 세르비아에 매우 유리한 주요 내용에 양측이 합의했다는 점”이라며, “우리는 세르비아의 이익에 잘 부합하는 3년 계약에 합의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알렉산다르 불린 세르비아 내무장관은 “부치치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합의는 세르비아가 반러시아 히스테리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얼마나 존중 받고 있는지를 증명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유로운 지도자, 자유민들은 세르비아에 좋은 결정을 내리며, 서방의 명령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AP’ 통신은 러시아와 세르비아의 이번 합의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다음달 초 세르비아의 수도 베오그라드를 방문하는 기간에 서명될 전망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다만 통신은 세르비아는 인접 유럽연합(EU) 회원국들 내 설치된 가스관을 통해 가스를 공급받아야 한다며, 향후 EU가 러시아산 천연가스 수입을 전면 중단할 경우 어떻게 공급받을지 분명치 않다고 전했습니다.

VOA 뉴스

*이 기사는 AP통신의 기사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