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순안공항 남쪽 미사일 기지 인근서 ICBM 발사…“민간 공항시설 불과 1km 거리”


북한이 발사한 지점(위 네모)과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아래 원). 도로를 따라 북동쪽으로 이동하면 순안 국제공항이 나온다. 자료=CNES Airbus / Google Earth
북한이 발사한 지점(위 네모)과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아래 원). 도로를 따라 북동쪽으로 이동하면 순안 국제공항이 나온다. 자료=CNES Airbus / Google Earth

북한이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곳이 평양 순안공항 인근 미사일 기지에서 멀지 않은 곳으로 확인됐습니다. 군사용으로 활용돼 온 순안공항 북부 대신 민간 시설이 몰려 있는 남쪽을 택했는데 정상적인 발사 형태는 아니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의 지난 2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가 이뤄진 지점은 평양 순안공항의 남쪽 활주로와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로 알려진 곳을 연결하는 중간 도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VOA는 북한 관영매체가 공개한 사진, 영상 자료를 기존에 촬영된 민간위성 사진과 비교해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에서 직선으로 약 800m 떨어진, 그리고 길을 따라 이동할 경우 약 1.2km 거리에 위치한 곳에서 유사점을 확인했습니다.

북한 관영매체가 공개한 발사 당시 사진(왼쪽)과 구글어스를 통해 확인된 실제 발사 지점. 자료=CNES Airbus / Google Earth
북한 관영매체가 공개한 발사 당시 사진(왼쪽)과 구글어스를 통해 확인된 실제 발사 지점. 자료=CNES Airbus / Google Earth

약간 휘어 있는 도로의 모양과 도로 바깥 양옆으로 만들어진 사각형 지대와 중심부의 하얀 물체, 또 작은 연결 도로와 주변 밭, 숲의 위치 등이 정확히 일치하는 지점으로, 이곳에서 실제 발사가 이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북한 매체는 이번 미사일 발사에 동원된 이동식발사차량(TEL)이 하늘색 건물에서 나오는 장면도 공개했는데, 위성사진 비교를 통해 이곳이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의 북쪽 건물이라는 점도 확인됩니다. 매체에 등장한 건물의 색상과 모양은 물론 건물의 바깥쪽으로 보이는 밭과 나무, 작은 도로의 형태가 위성사진과 유사합니다.

북한 매체가 공개한 사진, 영상 자료를 토대로 상황을 종합하면 북한의 발사차량은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을 빠져나와 길을 따라 약 1.2km를 이동해 이곳에서 발사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미사일 지원용으로 활용된다는 추정이 일었던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이 실제 북한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앞서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지난 2020년 북한이 중장거리 미사일의 제작과 조립, 점검을 위한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며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을 지목한 바 있습니다.

이 시설은 중심부에 3개 건물이 있으며 그 옆으로 철로가 연결된 별도의 건물이 마련돼 있습니다. 또 이들 건물은 모두 폭이 넓은 도로로 연결돼 있는데, 각 도로의 연결 부위는 대형 차량이 회전을 할 수 있을 만큼 큰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들 건물의 남쪽에는 작은 산이 있는데 그 아래 터널 입구가 발견돼 일종의 지하기지로도 활용된다는 추론도 제기됐었습니다.

하지만 최초 CSIS가 이곳을 지목했을 땐 미사일 관련 시설일 것이라는 추정만 가능했는데, 북한 매체가 공개한 영상, 사진 자료와 민간 위성사진을 통해 이곳의 실체가 확인된 겁니다.

순안공항과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 1.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 2. 지난 24일 발사가 이뤄진 지점 3.민간용 순안공항 4.군용 북부 활주로 자료=CNES, Airbus / Google Earth
순안공항과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 1.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 2. 지난 24일 발사가 이뤄진 지점 3.민간용 순안공항 4.군용 북부 활주로 자료=CNES, Airbus / Google Earth

당시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의 존재를 공개한 조셉 버뮤데즈 CSIS 선임연구원은 30일 VOA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 일대에서 발사가 이뤄졌다는 분석에 동의했습니다.

[녹취: 버뮤데즈 선임연구원] “It took place approximately eight hundred meters away. It appears as if from the imagery released by North Korea and we always have to be careful about evaluating imagery released by North Korea, it looks like pre-launch preparations took place at the Sil-li facility.”

발사가 이뤄진 지점은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에서 800m 떨어진 곳이며 또 북한이 공개하는 사진 자료를 분석할 땐 신중을 기해야 하지만 발사 준비 역시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는 겁니다.

앞서 VOA는 북한이 군사 목적으로 활용해 온 평양 순안공항의 북쪽 지역에 차량이 대거 등장하고 발사와 연관된 것으로 보이는 시설을 설치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인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발사가 이뤄진 지점은 민간용으로 활용해 온 순안공항 남쪽 지대에서 좀 더 남쪽으로 내려간 곳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버뮤데즈 선임연구원은 북한의 실패한 첫 번째 발사가 북쪽 지대에서 이뤄졌고 이번 발사는 남쪽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공항의 남쪽 부근에서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처음인데, 현시점에서 그렇게 한 이유를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군사용이 아닌 민간용 시설이 즐비한 공항의 남쪽 부근에서 발사를 감행한 점은 일반적이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비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북한 민항기들이 사실상 운항을 중단한 상태이고, 또 순안공항의 터미널도 운영되지 않고 있지만 발사 실패 시 파편이 주변에 계류 중인 항공기나 터미널 또 공항 바로 옆 주거지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양 순안공항의 민항기용 활주로는 해당 발사지점에서 약 1km, 또 순안공항 터미널은 1.5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또 불과 1.2km 거리에는 고려항공 여객기 5~6대가 계류하고 있습니다.

버뮤데즈 선임연구원은 북한 당국이 “항공기가 상공에 떠 있지 않고 주변에 민간인이 없는 시간을 맞췄을 것”이라면서도 “우리(미국)는 그렇게 하지 않는 만큼 이는 일반적이진 않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버뮤데즈 선임연구원] “They could time it so that no aircraft were in the air around the area or no civilians were nearby. But it's just unusual, that's all, because we don't do things.”

데이비드 슈멀러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 선임연구원도 북한이 해당 지점을 발사 장소로 선택한 사실에 대해 “좋은 생각이 아니다”라며 이례적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녹취: 슈멀러 선임연구원] “So obviously I think it's not a good idea to make common practice of launching that close to a civilian airport but like I was trying to say, North Korea has total you know authority and operational control over that airport. So, I highly doubt that they were planning to receive or take off any plans while they were testing the missile.”

다만, 북한이 공항에 대한 권한과 운영 통제권을 갖고 있는 만큼, 미사일 시험발사를 하면서 공항의 계획을 확인하거나 변경하려 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미사일 관련 시설 바로 인근에서 발사를 한다는 사실이 이번에 또다시 확인된 점도 주목됩니다.

슈멀러 선임연구원은 과거 화성-14형 미사일의 발사 장소가 자강도 진천의 미사일 시설 인근이며, 구성 미사일 시설 인근에서도 발사가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번에 신리 미사일 지원시설 인근에서 발사가 이뤄진 것도 “같은 경우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슈멀러 선임연구원은 이는 모두가 주시하는 시험발사인 경우에 한정된 것이라면서 “실제 누군가에게 ICBM을 발사할 땐 너무 투명하고 예측이 가능한 이들 장소를 사용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