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IAEA, 후쿠시마 원전수 현지 조사 마무리


해안에서 공중 촬영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수 저장 시설. (자료사진)
해안에서 공중 촬영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수 저장 시설. (자료사진)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18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수 해양 방류 계획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첫 현지조사를 마쳤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서 IAEA는 한국과 중국 등 다국적 전문가와 IAEA 관계자 등 15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을 일본에 파견해 지난 14일부터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IAEA는 이번 조사에서 “중대한 진전”을 이뤘다며, 일본 당국의 원전수 처리 뒤 방류 조치에 대한 운용과 규제 계획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밝혔습니다.

조사단은 이번 방문 중 원전수 방류를 위한 현장 준비 상황을 조사했습니다. 또 오염수 표본과 기술적 정보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오는 4월 말 발표할 예정입니다.

앞서 일본 정부는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당시 노심 용융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 1원전수를 2023년 봄부터 태평양에 방류하기로 지난해 4월 결정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 원전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통해 처리한 뒤 나머지 삼중수소의 오염농도를 바닷물로 희석해 허용 기준치 이하로 낮춰 방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일본 내 어업 관계자들뿐 아니라 주변국인 한국과 중국이 해양오염을 이유로 반발했고, 일본 정부는 IAEA를 통해 안전성을 검증하기로 했습니다.

IAEA는 이번 조사를 토대로 올해 말까지 중간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VOA 뉴스

*이 기사는 AFP통신의 기사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