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무역대표부 "중국, 1단계 무역합의 안지켜"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미국 무역대표부가 중국 측이 지난해 말 만료된 1단계 무역합의를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사라 비앙키 미 무역대표부 부대표는 1일 한 화상 포럼에 참석해 현재 이 문제에 대해서 중국 측과 논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비앙키 부대표는 중국 측이 1단계 무역합의를 지키지 않은 것이 명백하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당시인 2020년 1월에 체결된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에서 중국은 2021년 말까지 2년에 걸쳐 공산품·에너지·농산물 등 미국산 제품을 2017년과 비교해 2천억 달러 규모를 추가로 수입하기로 했습니다.

워싱턴에 있는 싱크탱크인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 11월 현재 중국은 목표 금액의 60%만 이행했습니다.

톰 빌색 미 농무부 장관은 지난 1월 중국의 미국산 농산품 구입은 1단계 합의 목표에 보다 130억 달러 부족하다고 의회에 보고한 바 있습니다.

워싱턴주재 중국 대사관 대변인은 코로나 팬데믹과 세계 경기 침체, 공급망 문제에도 불구하고 중국 측이 1단게 무역합의 이행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미-중 무역 확대를 위해서 미국이 건전한 분위기와 조건을 조성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해관총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중국의 대미 무역수지는 약 4천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VOA 뉴스

*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