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권단체들 “베이징 올림픽 시청 반대, ‘곰돌이 푸’, ‘크로싱’ 시청 캠페인…탈북민 한국행 요구”


지난해 1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중국의 인권 침해와 관련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지난해 1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중국의 인권 침해와 관련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미국의 인권단체가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과 소수계 인권 탄압 등을 규탄하며 베이징 동계올림픽 시청 반대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단체는 특히 미국과 한국 정부, 국제사회가 올림픽 개최 전에 중국을 압박하고 설득해 구금 중인 탈북민들을 모두 한국으로 보내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과 한국 등 전 세계 70개 이상의 민간단체와 개인 활동가들이 연대한 북한자유연합(NKFC)의 수전 숄티 의장은 9일 VOA에, 다음 달 4일 개막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맞아 중국 공산당의 반인도적 범죄와 탈북민 탄압을 알리는 국제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숄티 의장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곧 제노사이드(대량 학살) 올림픽”과 같다며, 화려한 올림픽 이면에는 위구르족 학살을 비롯해 티베트와 홍콩 민주화 탄압, 타이완 압박, 탈북 난민을 사지로 모는 잔인한 강제북송 정책이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 전에 중국에 구금 중인 모든 탈북민이 한국으로 갈 수 있도록 중국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숄티 의장] “The Olympics are coming up what we should be doing and agitating for right now is that every single North Korean refugee in prison in detention in China be allowed out to come to South Korea right away before these Olympics because, after these Olympics, everything's gonna change.”

중국 정부가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인권 등 민감한 사안들에 관해 적극적인 대응과 기존의 탄압을 자제하고 있지만, 올림픽 뒤에는 모든 상황이 바뀔 것이란 주장입니다.

숄티 의장은 미국 등 여러 서방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겨냥해 외교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지만, 이는 충분하지 않다며 전 세계에 연대 단체, 개인 활동가들과 올림픽 시청 거부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구촌 주민들이 중국 공산당의 ‘기만 올림픽’, ‘학살 올림픽’에 동조하지 않도록 올림픽 기간 동안 시진핑 정부가 금지한 영화와 다큐멘터리 시청 캠페인을 펼치겠다는 겁니다.

[녹취: 숄티 의장] “We are very much engaged with the stop the genocide Olympics. We're going to be calling on people instead of performing for the 14 days the Olympics instead of watching the Olympics, watch Winnie the Pooh. Watch the documentary about Tiananmen Square. Why watch crossing about the North Korean refugees and how they're treated by the Chinese. We're going to be doing is encouraging people to turn off the Olympics, boycott the sponsors,”

숄티 의장은 약 2주 동안의 올림픽 기간에 중국 공산당이 국내 상영과 배포를 금지한 만화영화 ‘곰돌이 푸(Winnie-the-Pooh)’,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다룬 다큐멘터리, 중국 내 탈북민들과 강제북송의 아픔을 다룬 영화 ‘크로싱’ 등을 시청하며 올림픽에 대한 관심을 끄고 올림픽 후원 업체 불매 운동도 펼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서방 매체와 누리꾼들이 지난 2013년부터 곰돌이 푸와 시진핑 주석을 연계해 풍자하는 기류가 이어지자 검열을 강화해 시청과 배포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은 이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서방 전문가들은 절대 권력을 강화 중인 시 주석의 품위를 떨어트린다는 이유로 중국 공산당이 이를 금지한 것으로 풀이했습니다.

한국의 북한 인권단체들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맞아 중국 공산당의 인권 탄압을 부각시키는 캠페인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단법인 ‘물망초’의 박선영 이사장입니다.

[녹취: 박선영 이사장] “베이징 올림픽에 대해서 외교적 보이콧이든 전면 보이콧이든 이런 운동이 들불처럼 퍼진다면 중국도 경각심을 갖게 될 것이고 중국이 더이상 북한을 싸고도는 일이 하루아침에 그치진 않겠지만 좀 위축될 터이고 김정은도 언제까지나 봉쇄를 계속할 수 없거든요. 그래서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이든 전면 보이콧이든 중국의 인권 문제를 거론하면 할수록 북한의 인권 문제가 조금씩 숨 쉴 공간이 생긴다!”

이 단체와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한변)’ 등 여러 북한인권 단체들은 한국 정부를 향해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동참 압박 캠페인을 펼치면서 중국 대사관 앞 시위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움직임은 세계 지도자들과 인권 운동가들이 중국 공산당의 다양한 인권 기록에 우려를 나타내며 외교적 보이콧 등 압박을 강화하는 가운데 나왔습니다.

인권 단체들은 중국 공산당의 소수계에 대한 인권 탄압, 베이징 올림픽 공식 의복에 대한 강제노동 동원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소극적 자세, 올림픽 후원업체들이 ‘인간 안보’보다 이윤을 먼저 추구한다며 이를 싸잡아 비판하고 있습니다.

특히 뉴욕에 본부를 둔 국제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중국을 계속 두둔하고 인권 문제 논의마저 회피한다며 지난주 IOC 지도부의 총사퇴를 촉구했습니다.

IOC는 그러나 4일, 관련 감사 결과 강제노동 혐의에 문제가 없었다고 밝히고, 인권 문제 제기에 대해 올림픽은 정치와 별개라는 입장과 함께 비정부기구 연대의 면담 요구도 거부했습니다.

‘뉴욕타임스’ 등 주요 언론들은 이에 대해 IOC가 수익과 시장성, 중국이 올림픽의 중요한 재정적·조직적 파트너라는 이유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압박을 지속적으로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의회에서는 마르코 루비오 상원 외교위 동아태 소위원회 공화당 측 간사 등 여러 의원들이 코카콜라와 도요타 등 주요 올림픽 후원업체들에 올림픽 광고를 모두 취소하라고 촉구하는 등 공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인권 침해 비판을 지속적으로 부인하고 있으며, 탈북민 강제북송 중단 요구에 대해서도 탈북민은 불법 경제 이주민이라는 기존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북한자유연합의 숄티 의장은 바이든 행정부가 인권을 외교정책의 중심에 두는 데 전념하고 있다는 말을 이제 행동으로 옮길 때가 됐다며, 실질적인 대중 압박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