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국정원 "북한, 종전선언 논의 선결조건 미한 훈련 중단 요구"


박지원 한국 국가정보원장 (자료사진)
박지원 한국 국가정보원장 (자료사진)

한국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종전선언 논의를 위한 선결조건으로 미-한 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가정보원은 또 최근 일각에서 제기된 김정은 국무위원장 대역설은 근거가 없고, 김 위원장이 선대 지도자와 구별되는 독자적 사상체계 정립에 나선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한국 국가정보원은 28일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북한이 종전선언 논의를 위해선 적어도 미-한 연합훈련이 중단돼야 하는 게 아니냐는 정도의 선결조건을 내걸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전했습니다.

야당 간사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북한에서 거부를 하다가 종전선언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 나온 것인데, 종전선언 논의를 위해 만나기 위한 선결조건으로 북한이 제시했다”며 “선결조건은 미-한 연합훈련 폐지, 북한의 광물질 수출과 석유 수입을 허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병기 의원에 따르면 국정감사에 출석한 박지원 국정원장은 개인적 의견을 전제로 “북한이 미-한 연합훈련 폐지 등과 같은 선결조건 없이도 대화에 나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국정원은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체중을 140kg에서 20kg가량 감량했으며, 건강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일각에서 제기된 김정은 대역설은 근거가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국정원은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과학적 기법을 통해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를 세밀하게 추적해왔으며, 얼굴 피부 트러블 여부를 감지할 수 있을 정도의 초해상도 영상을 동원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정원은 김 위원장이 올해 들어 70일간 공개활동을 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5% 증가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국정원은 특히 김 위원장이 당 회의장 배경에서 선대 지도자인 김일성·김정일 부자 사진을 없애고, 내부적으로 ‘김정은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등 독자적 사상체계 정립도 시작했다고 전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지난 5월 국무위원으로 임명된 데 대해선 “위상에 걸맞은 공식 직책이 부여된 것”이라며 “외교와 안보 총괄을 맡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김 부부장의 올해 공개활동은 총 34회로, 지난해 17회와 비교해 급증했고 대남·대미 활동을 관장하는 동시에 비공개 지방 방문을 통해 민생 동향을 파악해 김 위원장에게 보고하기도 한다고 전했습니다.

국정원은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에 대해선 신종 코로나 발생이 없다고 보고 있다면서, 북한이 외부로부터의 백신 지원을 일절 거부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하태경 의원은 “북한이 중국과 러시아, 코백스 백신을 다 거부하고 있다”면서 "백신 지원과 관련해 남북한 백신 지원도 협의가 없다고 국정원이 보고했다”고 말했습니다.

국정원은 북한의 경제난에 대해서도 상세히 보고했습니다.

하태경 의원은 “올해 북-중 무역액이 9월까지 1억8천500여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감소했으며, 9월 교역량도 2019년 동기 대비 29%에 불과하다”고 전했습니다.

하 의원은 “경제관리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일례로 북한 중앙은행이 용지와 특수잉크 수입 중단으로 화폐 인쇄에까지 애를 먹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필수약품 품귀 현상도 벌어지고 있어 장티푸스 등 수인성 전염병이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은 대외교역 확대를 시도하며 경제 숨통 트이기를 모색하는 중으로, 지난 7월 이후 선박 편을 통한 인도 물자 반입을 확대하고 8월부터는 의료 방역 물자 반입도 일부 허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병기 의원은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이 ‘살얼음을 걷는 심정이고, 나락 한 톨까지 확보하라’는 지시를 하면서 ‘밥 먹는 사람은 모두 농촌 지원에 나서라’고 지시했다”고 전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