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정부, 김여정 연속 담화 "의미 평가"...신중 검토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건물.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건물.

한국 정부가 이틀 연속 남북 관계 개선 가능성을 언급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를 의미 있게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과거처럼 낙관적인 반색보다 신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국 통일부는 26일 북한이 “남북 간 관계 개선을 위한 여러 문제를 건설적 논의를 통해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밝힌 데 대해 의미 있게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런 논의를 위해서는 남북 간의 안정적 소통이 중요하다며 남북 통신연락선의 조속한 복원과 함께 당국 간 대화가 개최돼 여러 현안을 협의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김여정 부부장은 앞서 지난 24일 담화에 이어 25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이틀 연속 발표한 담화에서 “경색된 북남관계를 하루빨리 회복하고 평화적 안정을 이룩하려는 남조선(한국) 각계의 분위기는 막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렬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우리 역시 그 같은 바람은 다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종전선언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재설치, 남북정상회담까지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연합뉴스’ 등 한국 언론들은 청와대가 26일 오후 현재 김여정의 담화에 공식 반응을 보이지 않는 등 신중한 분위기라며, 이는 북한 지도부가 지난 8월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2주 만에 다시 이를 철회하는 등 예측하기 힘든 불확실한 행보를 보였기 때문으로 풀이했습니다.

한국 일각에서는 김여정이 이번 담화를 ‘개인적 견해’라고 언급하고 내용도 모호한 표현이 많아 섣불리 낙관할 수준이 아니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