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 탈레반과 첫 공식 회동


카타르 도하주재 탈레반 정치사무국 모하메드 압바스 스타닉자이(사진 왼쪽) 국장과 디팍 미탈 카타르 주재 인도 대사.
카타르 도하주재 탈레반 정치사무국 모하메드 압바스 스타닉자이(사진 왼쪽) 국장과 디팍 미탈 카타르 주재 인도 대사.

인도 정부가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 지도부와 첫 공식 회담을 가졌다고 31일 발표했습니다.

인도 외교부는 이날 디팍 미탈 카타르 주재 인도 대사가 탈레반 정치사무국 수장인 모하메드 압바스 스탁니자이를 만났다고 밝혔습니다.

인도 외교부는 이번 만남은 탈레반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양측은 아프가니스탄에 잔류하고 있는 인도 국민의 안전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인도 측은 아프가니스탄이 향후 반 인도 무장세력의 기지로서 활용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함께 전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인도 외교부는 “탈레반 대표단 측은 논의한 문제들에 모두 긍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이번 회담은 탈레반의 실세로 알려진 스탁니자이가 향후 인도와의 정치적, 경제적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고 밝힌 직후 성사 됐습니다.

앞서 인도는 탈레반 정권이 들어섰던 1996년부터 2001년까지 탈레반에 저항해온 이란, 러시아와 함께 북부 동맹 군벌을 지원해왔습니다.

VOA 뉴스

*이 기사는 로이터 통신의 기사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