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북한, 협상 기회 열려있을 때 잡아야...중·러 제재 이행하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지난해 12월 서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실무협상 복귀를 촉구했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지난해 12월 서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실무협상 복귀를 촉구했다.

미 국무부는 북한에 협상 재개를 촉구하면서도 대화의 장을 언제까지나 열어두지는 않겠다는 뜻을 시사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에도 유엔 안보리 결의 준수를 요구하며 대북 제재의 고삐를 더욱 죄겠다는 의지를 확인했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국무부는 북한이 미국과의 협상 기회가 남아 있을 때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국무부 관계자] “North Korea must engage now while the window is open and refrain from provocations that destabilize the region.”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27일 VOA에 “북한은 기회의 창이 열려있는 동안 관여에 나서야 하며 역내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도발을 그만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같은 발언은 ‘미국이 비현실적인 비핵화 요구를 거두고 제재 완화 등 상황 관리에 나설 때’라는 일각의 지적에 대한 미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면서 나왔습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은 북한이 더 밝은 미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북한과 의미 있는 협상을 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그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 관계자] “The United States is committed to engaging the DPRK in meaningful negotiations so that North Koreans can realize a brighter future. That offer remains on the table.”

또한 “우리는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의 모든 약속에 대한 균형 잡힌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유연한 접근을 할 의향이 있다”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국무부 관계자] “We are willing to take a flexible approach to reach a balanced agreement on all of the Singapore summit commitments.”

앞서 미-북 양측은 2018년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정상회담 당시 새로운 미-북 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노력, 그리고 한국전쟁 당시 북한 지역에서 숨지거나 실종된 미군 유해 송환 등 4개 항의 합의사항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국무부가 ‘유연한 대북 접근법’을 거론한 것은 올해 들어 세 번째로, 지난 2월 강경화 한국 외교부 장관이 유엔 군축회의에서 미-북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했을 때도 “유연성을 발휘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북한이 기회의 창이 아직 열려있는 바로 지금 관여에 나서야 한다”는 조건을 달면서, “창문”을 언제까지나 열어두지는 않겠다는 뜻을 시사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그동안 북한에 밝은 미래를 제공할 수 있다고 약속하면서도 북한의 검증된 비핵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원칙을 유지해왔습니다.

국무부 관계자는 이 같은 원칙에 변화가 없으며, 오히려 중국과 러시아를 압박해 제재망을 더욱 촘촘히 죄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국무부 관계자] “We must urge China and Russia to fulfill their obligations under the UN Security Council Resolutions that all UN Member States unanimously adopted.

“우리는 중국과 러시아에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만장일치로 채택한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의무를 준수할 것을 촉구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앞서 국무부는 지난달 초에도 장쥔 유엔 중국 대사의 대북제재 완화 요청에 “지금은 성급히 (대북) 제재를 완화할 시기가 아니다”라며 “북한에 잘못된 메시지를 줄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 목표와 유엔 안보리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기 위한 우리의 헌신에 모든 나라가 지속해서 단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국무부 관계자] “All other nations must remain united on the goal of the final, fully verified denuclearization of the DPRK and our commitment to fully enforcing UN Security Council sanctions.”

그러면서 “우리는 북한이 도발을 피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며,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는 데 있어 그들의 역할을 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협상으로 돌아오길 계속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백성원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