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해군 주도 '호르무즈 호위연합' 임무 개시


지난 2017년 오만 해군 군함이 조지 H. W. 항공모함과 나란히 호르무즈 해협을 항해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2017년 오만 해군 군함이 조지 H. W. 항공모함과 나란히 호르무즈 해협을 항해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 해군은 바레인 미 5함대 기지에서 이른바 '호르무즈 호위연합' 지휘통제부 발족식을 열고 임무를 개시했다고 어제(7일) 밝혔습니다.

미 5함대 사령관 짐 맬로이 중장은 "국제해양안보구상(IMSC·호르무즈 호위연합)에 따른 지휘통제부가 설립돼 앨빈 홀지 소장이 첫 총지휘관으로 임명되는 이정표가 세워졌다"고 말했습니다.

맬로이 중장은 "중요한 이 해로에서 상선에 대한 기뢰 공격, 사우디아라비아 석유 시설 공격, 미국 무인정찰기 격추, 선박 억류 등 위협이 증가했다"며 이란을 겨냥했습니다.

이어 "IMSC 지휘통제부는 참여국 해군과 산업 분야 협력자들이 보낸 정보를 조율하는 중심부가 될 것"이라며 "구축함, 호위함 등 대형 함정과 콜벳트함, 순찰함 등 소형 함정, 공중감시 자산이 결합한 작전을 수행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호르무즈해협 부근에서 지난 5월과 6월 유조선에 대한 공격이 발생하자 이란을 배후로 지목하고 상선의 안전한 항행을 보장한다면서 군사동맹체 설립을 우방에 제안하고 해군력 파병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IMSC에는 호주, 영국, 사우디, 바레인, 아랍에미리트(UAE), 알바니아 등 6개국이 참여했습니다. 일본은 이 동맹체에 참여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함정을 추가 파견하기로 했습니다.

미 해군은 "IMSC는 이란의 악의적 행태를 억지하고 해양 안보와 안정을 도모하면서 아라비아만(걸프 해역), 호르무즈해협, 바브 알만데브해협(홍해 입구), 오만만의 공해에서 항행과 교역의 자유를 보장하는 게 목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