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민주당 대선주자들 "북 핵 해법으로 외교적 접근, 동맹과의 협력 선호"


지난달 31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미국 민주당 예비 대선 후보들의 토론회가 열렸다.
지난달 31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미국 민주당 예비 대선 후보들의 토론회가 열렸다.

미국 민주당의 유력 대선 예비후보들은 대체로 북 핵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교적 노력과 동맹국과의 협력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후보는 당선되면 협상 진척을 위해 직접 김정은 위원장을 만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뉴욕타임스’ 신문이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가운데 여론조사에서 2% 이상의 지지율을 기록한 7명을 대상으로 북한 문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5일 공개했습니다.

이 신문은 현재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비롯해 버니 샌더스, 엘리자베스 워런, 카멜라 해리스 상원의원 등 유력 주자들에게 대북정책에 대한 비전과 대안을 물었습니다.

그 결과 이들은 대부분 외교적인 노력과 함께 동맹국 간 협력을 북 핵 문제 해법으로 제시했습니다.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은 북한의 핵 확산과 다른 나라로의 무기 이전을 막기 위한 초기 검증이 가능하도록 합의를 도출해내는데 초점을 맞추겠다면서, 그 다음 단계로 핵과 미사일의 실질적인 감축과 인권 침해 문제를 다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실질적인 협상 진척을 위해 필요하다면 직접 김정은 위원장을 만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피트 부티지지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도 협상의 틀과 조건을 논의하기 위해 김 위원장을 만날 것이라며,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처럼 부적절한 칭찬을 늘어놓기 위해 만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티지지 시장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하는 전면적이고 완전한 비핵화 구상을 승자독식의 ‘제로섬 게임’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은 작은 단계에서 시작해 큰 단계로 이어지는 과정을 선호한다며, 북한에 대해 점진적으로 제재를 완화하고, 남북한 간 평화 정착을 지원해 미-북 관계를 정상화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샌더스 상원의원도 북한이 단기적으로 핵을 포기할 가능성은 낮지만 장기적으로 설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단계적 과정을 통한 제안을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샌더스 의원은 전 세계가 최종적으로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고 관리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상황은 다른 나라들의 핵 개발을 부추기고 국제사회의 핵 억지 노력을 수포로 돌릴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코리 부커 상원의원은 `톱 다운’ 방식으로 이뤄지는 지금의 미-북 협상의 실효성과 가치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부커 의원은 미국과 북한이 정상회담을 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전혀 알 수 없다면서, 실무 차원에서 미국 외교관들이 북한과의 협상을 지속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만일 정상회담을 해야 한다면 북한이 영변 핵 시설을 해체하고 6.25 한국전쟁 종전 선언과 미군 유해 송환과 같은 전제 조건을 먼저 충족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북한 문제 해결책으로 “미국 협상팀에 권한을 부여하고 동맹국을 비롯한 관련 국가들과 지속적인 공조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습니다.

카멜라 해리스 상원의원, 베토 오뤄크 전 하원의원 등도 대선 토론 당시 언급했던 수준 이상의 새로운 내용은 제시하지 않았다고 `뉴욕타임스’는 밝혔습니다.

신문은 치열한 초반 선거전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대선 후보들이 북한을 거의 언급하지 않고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 들어 대북정책 기조가 대화를 통한 외교적 해결로 기울면서 미국인들의 북한에 대한 관심이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 주요 후보들이 대북정책에 대한 진지한 대안을 제시하기 보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대한 손쉬운 비판에 편승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대선 경선이 본격화되면 미-북 비핵화 협상 합의 도달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VOA 뉴스 조상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