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 “미국이 미사일 배치하면 대응”


푸충 중국 외교부 군비통제사장(국장)은 6일 베이징에서 외신 기자회견을 열었다.

중국 정부는 미국이 아시아 일대에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할 경우 대응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푸충 중국 외교부 군비통제사장(국장)은 오늘(6일) 베이징에서 외신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푸 사장의 회견은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지난 3일 “가능하면 수개월 안에 아시아에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고 싶다”고 밝힌 데 대한 중국 정부의 첫 공식 반응입니다.

푸 사장은 “미국이 중국의 문간에 미사일을 배치한다면 대응 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며 “우리 이웃들이 신중하게 행동하고 자국 영토에 미국의 중거리 미사일 배치를 허락하지 말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말했습니다.

푸 사장은 특히 일본과 호주, 한국 등을 거론하며 “어떤 환상도 가져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푸 사장은 이들 나라가 미국의 미사일을 유치하는 것은 국익에 이롭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은 해당 국가를 상대로 다각적으로 보복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복 조치의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일 수 없다”면서도 “모든 것을 테이블에 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푸 사장은 미국 정부가 러시아와의 ‘중거리핵전력조약(INF)’ 종료 이후 중국을 포함한 새 군축 협정을 추진하는 대해 “참가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