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김정은-시진핑 정상회담 개최...대규모 환영 인파 도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평양에서 만나 악수하는 모습을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평양에서 만나 악수하는 모습을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을 국빈방문 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갖고 미-북 비핵화 협상 등 한반도 정세를 논의했습니다. 시 주석은 비핵화 실현에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고, 김 위원장은 인내심을 갖고 계속 미국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이연철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시진핑 주석과 김정은 위원장이 20일 오후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미-북 비핵화 협상 등 한반도 정세와 수교 70주년을 맞는 양국 관계 발전 방안 등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중국 관영 `CCTV'는 김 위원장이 회담에서 인내심을 갖고 계속 미국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과거 1년 간 북한이 정세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많은 적극적인 조치를 했지만 유관국의 적극적 호응을 얻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이 말한 유관국은 미국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북한은 인내심을 유지할 것이라며, 유관국이 북한과 마주 보고 서로의 관심사를 해결해서 한반도 문제가 해결되는 성과가 있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또, 현재 북한이 민생 개선에 중점을 둔 새로운 전략노선을 관철 중이라면서, 북한은 중국의 경제발전과 민생 개선의 경험을 더욱 배우고 싶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중국은 계속해서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지지하며, 북한이 안보와 발전에 관한 관심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힘이 닿는 한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북한과 관련국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지역의 장기 안정에서 적극적이고 건설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시 주석은 현지 시간으로 오전 9시10분 경 부인인 펑리위안 여사와 함께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전용기를 타고 평양으로 출발해 오전 11시40분쯤 순안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중국 매체들은 순안공항에 시 주석을 환영하는 플래카드가 걸렸고, 1만 명에 가까운 군중이 나와 꽃다발을 흔들고 환영 구호를 외쳤다고 전했습니다.

시 주석 부부는 전용기 문을 열고 트랩을 내려와 공항에 직접 영접 나온 김 위원장 부부와 악수했습니다.

이날 공항에서 열린 환영식에는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비롯해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겸 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등 북한 고위층이 대거 참석했고, 한때 숙청설이 돌았던 김영철 노동당 대남 담당 부위원장도 참석해 건재를 과시했습니다.

시 주석은 공항 환영식 후 오토바이의 호위 속에 평양 시내 금수산태양궁전 광장으로 이동했습니다. 수많은 평양 시민들이 나와 양국 국기와 꽃을 흔들고 ‘조중우호’ 등의 구호를 외쳤습니다.

시 주석이 도착하자 금수산태양궁전 광장에서는 수 만개의 풍선이 하늘로 날아올랐다고, 중국 매체들은 보도했습니다.

금수산태양궁전에서 열린 환영식에는 북한 권력 서열 2위인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겸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등 고위 간부들이 총 출동했습니다. 방북한 외국 정상에 대해 고위 간부들이 두 군데 장소로 나뉘어 영접 행사를 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한국 외교부의 김인철 대변인은 이번 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대화와 협상의 구도 하에서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인철 대변인] “정부는 시 주석의 이번 북한 방문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이번 북-중 정상회담이 하노이 회담 이후 교착된 비핵화 협상이 조속히 재개되는 데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표시했습니다.

시 주석은 방북 이틀째인 21일 김 위원장과 함께 북-중 친선의 상징인 조중우의탑을 방문한 뒤 중국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시 주석은 중국 주석으로는 14년 만에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했습니다.

또 시 주석은 덩샤오핑과 장쩌민, 후진타오 주석에 이어 북한을 방문하는 네 번째 중국 주석입니다. 시 주석 개인적으로는 부주석이던 2008년 6월 이후 11년 만의 첫 북한 방문입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