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트럼프 “북, 핵무기 있는 한 경제강국 불가능...최근 미사일 발사, 안보리 결의 위반 아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7일 도쿄 아카사카 궁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이 핵무기를 갖고 있는 한 경제강국 건설이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최근의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이연철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비핵화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녹취: 트럼프 대통령] “We continue to hope that chairman Kim seize the opportunity to transform his country...”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 국빈방문 사흘째인 이날 도쿄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연 공동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이 비핵화를 통해 북한을 변모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잡기를 계속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은 경제와 다른 측면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나라라고 덧붙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경제적으로 강력한 나라를 만들려고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김 위원장도 핵무기를 가진 상태에서 그렇게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트럼프 대통령] “Only bad can happen. He understands that...”

핵무기로는 나쁜 일만 일어날 것이며, 김 위원장도 그 점을 이해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어 김 위원장이 매우 똑똑한 사람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합의 타결을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트럼프 대통령] “I am in no rush. Sanctions remain. We have hostages back, we are getting the remains...”

대북 제재는 유지되고 있고, 인질들을 미국으로 데려왔으며, 미군 유해도 송환되는 등 많은 좋은 일들이 일어났다는 겁니다.

아울러 더욱 중요한 것은 2년 동안 핵실험이 없었다는 점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를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트럼프 대통령] “My people think it could have been a violation. I view it differently...”

트럼프 대통령은 “내 사람들은 위반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나는 다르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아마도 김정은 위원장이 관심을 받기를 원했을 수 있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며, 하지만 이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없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트럼프 대통령] “The United States will continue to support Japan’s efforts ...”

미국은 납북자들을 귀국시키기 위한 일본 정부의 노력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는 겁니다.

27일 일본을 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일본인 납북자 가족들을 만났다.
27일 일본을 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일본인 납북자 가족들을 만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일본인 납북자 가족을 만났다며, 이들 가족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이 북한에 의해 납치됨으로써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고통을 겪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아베 총리는 북한 문제에서 미국과 일본의 입장은 완전히 일치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납치 문제의 빠른 해결을 위해 김 위원장과 직접 만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과 만나서 솔직히,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고 싶다며,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도 전면적으로 지지를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아베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근의 북한 미사일 발사를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하며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해, 트럼프 대통령과 시각차이를 드러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