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연방정부 '셧다운' 보름 넘겨..."역대 최장기록 넘을 수 있어"


연방정부가 '셧다운'을 돌입한 22일 국가문서기록관리청 앞에 폐쇄 공고판이 세워져 있다.
연방정부가 '셧다운'을 돌입한 22일 국가문서기록관리청 앞에 폐쇄 공고판이 세워져 있다.

국경장벽 예산 문제로 촉발된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가 보름 넘게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백악관과 의회가 6일 다시 협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AP' 통신 등은 트럼프 행정부와 의회 지도부가 5일 백악관에서 약 2시간 넘게 셧다운 문제를 논의했지만 큰 진전 없이 끝나, 오늘 다시 논의를 재개하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날 회의에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커스텐 닐슨 국토안보부 장관,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등이 참석했습니다.

전날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회의에도 참석하지 않고, 메릴랜드 주 캠프 데이비드에서 고위 관리들과 국경안보 등 현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 자신의 트위터에, 민주당은 셧다운 문제를 아주 단시간에 풀어낼 수 있다면서, 그것은 아주 쉬운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들이 할 일은 장벽건설을 포함한 진정한 국경보안 예산을 의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민주당은 앞선 3일, 장벽건설 비용이 빠진 예산안을 하원에서 통과시켰습니다.

하지만 공화당이 다수인 상원에서는 의결할 가능성이 거의 없어, 예산안 처리 불가로 인한 셧다운 사태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백악관 관계자들 사이에서 예산안 합의에 적어도 1주일 이상 걸릴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면서, 이번 셧다운이 역대 최장기 기록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지금까지는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인 1995년 12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21일간 이어진 셧다운이 최장기 기록입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