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베-마크롱 "안보리 대북결의 완전한 이행"


유럽 순방 중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7일 파리 엘리제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회담했다.
유럽 순방 중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7일 파리 엘리제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회담했다.

한국과 일본 정상이 이틀 간격으로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 가운데 한 곳인 프랑스 대통령을 만나 북한 비핵화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비핵화 촉진을 위해 유엔 제재 완화의 필요성을 역설했고, 아베 총리는 대북 제재의 완전한 이행을 강조했습니다. 박형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일본과 프랑스가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의 완전한 이행 필요성을 확인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17일 유럽을 순방 중인 아베 신조 총리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 만나 정상회담을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두 정상은 또 북한의 비핵화와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도 확인했다고 일본 정부는 설명했습니다.

이어 일본과 프랑스가 결속해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등에서 북한의 제재 회피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을 유지하고 강화해나가는 게 중요하다는 데에도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노가미 고타로 일본 관방 부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안보리 결의를 완전하고 철저하게 이행하기 위해 환적 등을 포함한 북한의 제재 회피에 계속 협력해 대처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만들기 위해 자위대와 프랑스군의 공동훈련 등 안보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틀 전인 15일 마크롱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도 만나 북한 핵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비핵화의 실질적 조치들이 이뤄진다면 UN 제재의 완화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촉진해야 한다"며 마크롱 대통령이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이 같은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북한이 구체적으로 핵과 미사일 계획의 폐기 의지를 보여주기를 기대한다"면서 "그때까지는 유엔 안보리 제재가 계속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유럽연합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에서는 18일부터 이틀간 아시아와 유럽 정상들의 모임인 아시아·유럽정상회의(아셈정상회의)가 열립니다.

이 회의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 마크롱 대통령,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 등 아시아와 유럽 51개국 정상이 참석합니다.

안보 분야에서는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문제 등도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인 가운데, 회담 뒤 발표될 공동성명에 어떤 내용이 포함될지 주목됩니다.

VOA 뉴스 박형주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