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무부, ‘남북경협 제재 예외' 보도 관련 “남북관계, 비핵화와 같이 가야”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국무부는 미국이 남북 간 경제협력을 제재의 예외로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남북관계 진전은 비핵화 진전과 같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모든 나라가 ‘특정 분야 제품’을 포함한 유엔 안보리 제재를 이행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김영남 기자가 보도합니다.

국무부는 남북관계가 비핵화와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3일 미국이 남북 간 경제협력을 대북 제재에서 예외로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언론보도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이같이 대답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은 판문점 선언을 싱가포르 회담에서 재확인했다며, 이는 남북관계 진전이 비핵화 과정과 함께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무부 관계자] “We reaffirmed the Panmunjom Declaration during the Singapore Summit and we did so because progress on inter-Korean relations must happen in lockstep with progress on denuclearization.”

이 관계자는 또 미국은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유엔 안보리 결의에 의해 금지된 특정 분야 제품을 비롯한 유엔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무부 관계자] “We expect all member states to fully implement UN sanctions, including sectoral goods banned under UN Security Council resolution, and expect all nations to take their responsibilities seriously to help end the DPRK’s illegal nuclear and missile programs.”

모든 나라가 북한의 불법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끝내는 것을 돕는 책임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기를 기대한다는 겁니다.

앞서 한국 `MBC’ 방송은 한국 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미-북 비핵화 협상 재개를 앞두고 미국이 남북 간 경제협력을 대북 제재에서 예외로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방송은 또 우선 적용 대상으로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이 고려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VOA 뉴스 김영남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