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의원들, 신장자치구 탄압 중국 관리 제재 촉구


지난해 11월 중국 신장 지역 이드 카 모스크 앞 광장을 공안들이 순찰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해 11월 중국 신장 지역 이드 카 모스크 앞 광장을 공안들이 순찰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 연방 의회 의원 17명이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 내 이슬람 소수민족의 인권을 짓밟았다는 이유로 중국 고위 관리들을 제재할 것을 미국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이들 의원은 어제(29일)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에게 편지를 보내 이같이 요구했습니다.

의원들은 서한에서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 내 위구르 주민과 다른 이슬람 소수민족 수백만 명이 자의적으로 체포되고 고문당하거나 종교 생활에 심각한 제약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많은 사람이 교화센터나 수용소에 갇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이런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30일) 정례브리핑에서 인권재판관을 자처하는 사람들은 남의 나라 일에 간섭하지 말고 자신들 일에나 전념하라고 비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4월 신장자치구에서 이슬람 극단주의에 물들었다는 이유로 현지 주민들을 체포해 교화소에 구금한 바 있습니다.

현지 활동가들과 인권단체들은 구금된 사람의 수가 1만2천 명에서 최대 100만 명에 이른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신장자치구가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위협에 처해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